양립가능론 / 양립불가론
양립가능론 :
인간은 결정론적인 인과관계에 영향을 받음을 인정하나 그 인과율을 벗어나 주체적인 자유의지의 발현이 가능하다.
양립불가론의 결정론 :
자유 의지와 결정론 중에 어느 한 가지만이 성립된다고 보는 입장이며, 이 세계는 애초에 모든 것이 결정
1. 도입 - 자유에 관하여
자유란 보통 ‘어떤 구속이나 제약을 받지 않고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우리를 제약의 종류에 따라 자유의 개념도 나뉜다. 그 제약에는 바깥으로부터 오는 외적제약, 내부로부터 오는 내적제약이 있다. 외적제약은 물리적 혹은 정치적 제약 등
의지의 자유
어떤 상태를 자신으로부터 처음 시작하는 능력을 말한다.
본능, 욕구에 의한 결정은 타율적인 것이다.
오직 이성적 분별력으로 결정하는 것이 자유로운 것이다.
「살인」
―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中 ―
의지의 자유 - 사례
도널드는 PCP를 복용한 몽롱한 상태에서 애인을
결정론의 배경
목적론적 세계관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BC 384~BC 322]
근대과학의 발달
-고전 물리학의 법칙
(인과관계)
인간에게도 적용되는가?
결정론적인 세계관
결정론이란
인간의 행위를 포함하여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그것이 정해진 때와 장소에서 일
서론 - 자유의지론과 결정론
인간을 동물과 구별할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예술 행위, 언어를 사용한 대화, 사고와 사유……. 다양한 주장들이 논란거리가 된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자유의지이다. 한 개인이 행동, 또는 생각을 할 자유. 인간이 이 자유의지를 전적으로 가지는지, 부분적으로 가지는지
서론: 문제제기
1.인간행동은 자유의지인가 결정론인가.
2.생물학적 결정론.
밥을 먹는 행동은 배가 고파서이고, 배가 고프다는 것은 뇌에서 알려주는 것이다. 슬픈 영화를 보고 우는 행동은 뇌에서 슬프다는 것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이렇듯, 우리의 뇌는 상황에 반응하도록 프로그래밍 되어있다.
철학자로서의 스피노자는 1677년 그가 죽은 이래로 상당히 다양한 평가가 있어왔다. 윤리학자 중에서 가장 위대한 윤리학자라고 평가하는 반면에, 스피노자의 저서인 ‘윤리학(Ethics)’을 읽은 사람들은 두 가지 이유를 들어서 매우 혼란하다고 비판하고 있다. 첫째로, 이 책은 윤리적 결론을 도출하기
2) 논리적 결정론
논리적 결정론은, 인간들의 마음이란 착고로 채운 것처럼 고정적인 것이기 때문에 마음에 의하여서는 아무것도 변경시킬 수 없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또 이 이론은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경우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 그러니까 기본적으로 동등성이나 상대적인 크기를 포함하는
자유 의지는 사람이 한 가지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또 다른 상황도 처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의문에서
다른 상황들에 처할 수도 있었다는 가정을 둘 뿐이다.
결론적으로 사람들이 의지를 갖고 있지만 그 의지대로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을 하기 위한 의지가 주변의 요소들의 조합을 통한
자유’에서 나옴을 이끌어 낼 수 있다, 그렇다면 ‘자유’란 무엇인가? 자유는 외부로부터 구속이나 지배를 받지 않고 그것이 있는 그대로의 상태, 즉 속박이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그럼 한 단계 더 나아가 ‘자유의지’는 무엇인가? ‘자유의지’는 자신의 행동과 결정을 통제 할 수 있는 능력을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