夫餘는 기원전 2세기경부터 494년까지 북만주지역에 존속하였던 예맥족계(濊貊族系)의 국가였다. 흔히 부여족이라 일컬어지는 예맥족의 한 종족은 일찍부터 송화강 유역을 중심으로 서단산문화(西團山文化)라는 선진적인 문화를 영위하면서 송눈(宋嫩)평원 및 송요(宋遼)평원을 개척하였고, 우리 역사
마음의 중층구조란 동일한 하나의 마음이 위층과 아래층으로 구분되다는 의미로 마음이 물건 위에 있다. 즉 마음은 이 세상에 있는 모든 물건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마음이 형체와 동일한 수준 아래층에 속한다. 즉 기능으로서의 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마음을 두개의 층으로 구분하여 설명하는 것이
신앙에서의 죽음과 영생의 이해를 통하여,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민간신앙의 죽음의 이해를 어떻게 포용해야 할 것인지 고민해 보자.
1. 민간신앙의 정의
: 민간신앙이란 민간층(서민층)에서 전승되는 자연적인 종교를 의미한다. 자연종교적 이면서 성립종교(成立宗敎:established religions)와 유합적(
일본에서의 주요종교는 신도·불교·그리스도교가 있다. 신자수는 신도 9,100만 명, 불교 8,608만 명, 신·구 그리스도교 93만 명, 그리고 기타 종교 831만 명을 합쳐 모두 2억 1,355만 명(1988)으로 실제 일본 인구의 약 1.8배나 된다. 신도는 정령신앙과 조상숭배를 바탕으로 한 신앙계보 위에 발달했는데 이것은
2. 한국 종교문화의 중층성
한국인의 신앙경험은 복합적 중층성을 지닌다는 데에도 그 독특한 특질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즉 한국인은 두서너 가지의 신념체계 속에서 살고 있다는 것이다. 일요일만 되면 교회에 가는 ‘선데이 크리스찬’들이 조상의 기일이나 명절이 되면 집안에서 유교식으로
중층성을 말하고 있다. 물론, 고려는 사상적으로는 불교, 정치적으로는 유학이었다. 연구자가 말하는 사상적 중층성이란 당시 불교와 유교가 혼재되어 있는 양상을 의미하는 것인지, 아니면, 좀 더 포괄적으로 유교, 불교, 각종 민간 신앙 등이 혼재되어 있는 양상을 의미하는 지 모호하다.
둘째, 연구자
신앙 면에서도 부여, 고구려, 백제 등 범부여계 국가들이 모두 시조신으로 신봉하였었다.
여기서는 대표적 문헌을 통해 <주몽신화>의 기록 전승의 변천을 살필 것이다. 아울러 <주몽신화>의 형성과 성장의 기반을 살핌으로써 주몽신화의 본질과 의미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해 보기로 하겠다.
Ⅱ. 북방
신앙이 주를 이루었을 것으로 블로크는 판단하고 있다. 이는 중세 유럽의 주요 종교인 가톨릭이 일반 민중의 의식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지 못한 하나의 사례로서 지배적인 제도의 전파가 일방적으로 인간의 의식에 영향을 끼칠 수 없는 한계점을 노출한 것이고 역사의 중층적 서술이 필요함을
신앙, 휴양 등의 기능을 갖는 숲을 마을 주변에 조성했다. 이러한 배경에서 전통적으로 마을숲이라는 마을공동의 공간이 오랜 시간에 걸쳐 존재해왔다. 마을숲은 대체로 처음에 터를 잡은 조상이나 그 뒤 주민들에 의해 조성된 것이 많다. 마을숲은 마을의 한 공간으로서 마을 구성원들과 함께 마을의
신앙들이 미신으로 치부되면서 점차 소홀해지거나 중단되었다. 그때까지 마을숲, 정자목에서 행해지던 각 마을의 동제(洞祭) 등이 농촌인구의 감소, 거주인구의 고령화 등으로 점차 중단되기에 이르렀다.
1990년대 후반부터 경제적 발전은 더 이상 물질적 풍요에서 벗어나 자아의 발견, 건강, 휴양 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