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동별곡 >
안축은 고려 말기 지방 향리 출신으로서 중앙 정계에 진출한 전형적인 신흥사대부이다. 그는 한시 뿐 아니라 고려시대 3편의 경기체가 중 2편을 창작한 사람으로 한국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근재집』에는 한시가 146수, 기(記)가 7편, 표(表)가 1편, 책(策)이 1편, 묘지명(墓誌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Ⅰ. 서 론
Ⅱ. 본 문
1. 고려속요
2. 경기체가
3.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
4.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차이점
Ⅲ. 결 론
Ⅰ. 서 론
高麗歌謠는 高麗俗謠와 景幾體歌를 포함한 용어인데 高麗時代의 우리말 노래 가운데서 경기체가를 제외한 나머지를 통틀어서 속요라고 부르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서론
우리는 일반적으로 고려 시대의 시가를 ‘고려 가사’, ‘고려 가요’ 또는 ‘고려 장가’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고려 가요를 <청산별곡>, <서경별곡>, <만전춘>, <정석가>, <이상곡>, <쌍화점>, <가시리> 등의 시가군(詩歌群)을 ‘고려속요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Ⅰ. 서론
우리 국문학사에서 고려가요는 소중한 자료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아직 그에 대한 자세한 연구는 그 가치에 비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고려가요와 경기체가의 분류, 비교문제는 하나로 통합하여 고려속요로 칭할 것인가 하는 문제부터 학자들 간의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고려속요가 무엇인지, 경기체가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고려속요란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악장가사> 등에 작품이 현전하는 민요 계통의 궁중무악 또는 연악과, 고려사 악지 속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Ⅰ. 서론
고려속요와 경기체가는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대표적 문학갈래로서 국문학상 상당히 의의 있는 위치를 점하고 있다.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전반적인 특징과 함께 이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는 작업은 고려시대의 고전시가를 좀 더 깊게 이해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