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1. 신화사 설정의 가능성과 불가능성
본고를 기술함에 있어 전제적인 작업으로 수행되어야 할 연구사 검토가 애초에 성립되기 어렵다는 사실이 한편으로는 가볍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무겁게 느껴진다. 필자가 아는 한, 한국의 신화사에 대한 그간의 연구를 거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선행 작업이
한국의 식품 구조는 농경(農經)에서 얻은 농작물을 기본으로 하여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농경을 시작하기 이전에는 수렵(狩獵)이나 채집(採集)을 식량의 획득 수단으로 하였다.
한국사에서 우리 문화의 여명기라고 일컫는 신석기 시대는 대력 BC6000년 경이라고 하는데, 이 시기의 생활인들은 제법 활발
서론
Ⅰ. 서비스 산업으로 가고 있는 의류산업의 현황 및 기업선정 동기
현대사회를 서비스 사회 또는 서비스 경제라고도 한다.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소비자 욕구가 증가하면서, 우리나라 경제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에 있어서도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져 버렸기 때문이다. 금
1. 들어가며
오늘날 우리는 '문화'라는 단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대중문화, 고급문화, 청소년문화, 대학문화, 술문화 등등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이러한 말들은 문화라는 개념의 모호성 때문에 생겨난 것이다. 이제 문화라는 말은 단순히 고상한 예술이나 지식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Ⅰ. 들어가며
우리가 서구 맑시즘의 한 '학파', 즉 프랑크푸르트 학파로서 막연하게 지칭할 수 있는 그러한 저술들은 1960년대와 1970년대 초반에 있어서 많은 학생들과 지식인들의 상상력을 사로잡았다. 독일에서는 그 '학파'의 저술들이 수많은 복사판으로 판매되었으며, 또한 때때로 그것들은 아주
피터 드러커는 이런 책을 쓰기에 가장 적합한 사람이다. 과거를 되돌아보고, 현재를 분석하고, 그리고 미래를 전망하는 책 말이다.
사실 드러커 박사가 사용하기 싫어하는 말이 바로 예측과 예언이다. 드러커는 "나는 예언을 한 적이 없다. 나는 그냥 창 밖을 내다보고 눈에 띄는 것을 바라볼 뿐이다 -
오늘날 사회의 각 분야가 「세계화」라는 이름으로 지역간 문화간 차이를 넘어서 서로간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냉전은 종식되고 민주화의 물결 속에 무한 경쟁의 정보사회가 도래하면서, 정치중심의 틀에서 경제중심의 틀로 변화하고 있고 동시에 비경제적인 가치 즉,
서 론 (삼국통일과 의의)
신라는 적극적인 대당 외교를 추진하여, 나․당 연합군으로 백제를 먼저 공격하여, 수도인 사비성이 함락시켰고(660), 이어서 지배층의 내분으로 국력이 약화되어 있는 고구려를 공격하여, 평양성을 함락하였다.(668)
삼국통일은 그 과정에서 외세의 협조를 얻었다는 점
우리 나라에서 지방자치가 부활된지 10여년이 지났다. 그동안 민선의 단체장들과 관록의 지방의회 의원들이 지역의 발전을 위하여 많은 노력한 결과 어느정도 지방자치의 터전을 마련하게 되었고, 각 지역별로 나름대로의 발전을 위하여 계속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중앙정부에 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