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바라보는 시각을 살펴보고 그 중에서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을 통해 문화연구를 알아보려 한다. 마지막으로 이론의 실제 적용으로서 영화 속에 나타나는 법과 체제의 모습을 살펴보려 한다.
2. 비판이론을 통한문화연구
(1) 문화의 정의
미국과 영국 및 다른 여러 나라의 대학에
교과목이 아닌 것들도 상당히 많이 가르치며, 규율과 통제를 통해서 사회질서에 대한 몰비판적인 수용을 학생들에게 암묵적으로 주입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한다. 즉 숨겨진 교과 과정은 아동들에게 인생에서 자기 역할이 ‘자기의 위치를 알고 거기에 머무르는 것’이라고 가르친다는 것이다.
이론을 제시하였던 근대 초기 공상적 사회주의 학자와 이 공상적 사회주의를 비판하며 과학적 사회주의를 주장하였던 마르크스의 변증법적 이론을 통한 공산사회 건설 내용을 중심으로 조사한다. 또한 이론의 한계를 분석하여 본 연구의 주제인 유토피아(계급이 없는 평등한 사회)가 존재할 수 없었던
접근을 비판하고 여성이라는 범주가 남성과 대비되는 이원화된 구조를 상정하고 있다고 하면서 '해체'를 강조한다. 여성의 보편적 특성은 없으며, 지위 경제조건, 정치상황, 문화 이데올로기 등의 맥락에서 변화될 수 있다고 본다.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은 이론 자체가 지나치게 추상적이어서
비판하기/ 대중 매체 비판적으로 보기/ 구비문학 채록하여 듣기)
2) 적용 수준
․주제 해결을 스스로 할 수 있는 4-10학년 학생에게 적합
3)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교사의 사전 준비와 연구 노력이 많이 요구된다.
․교사는 학생의 ICT 소양 능력을 고려하여 학습을 계획하고,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