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파를 크게 둘로 나눈다면(친일파를 그 행각에 맞게 둘로 나눈다는 것부터가 모순이겠지만) 처음부터 일제와 결탁하여 매국매족을 일삼았던 자들과 처음에는 민족적 양심을 부르짖으며 反日진영에 참여하다 親日로 그 사상을 바꿔버리고 밀정노릇까지 서슴지 않았던 자들이다. 처음부터 친일을 일
중국문학은 (1) 1976-1985 (2) 1985-1989 (3) 1989- 의 세 단계를 거치면서 개성화, 다양화, 개방화 등의 특징적 변모를 보여 주고 있다. 신시기 중국 문학의 이러한 변모는, 개혁과 개방이라는 말로 대표되는 신시기 중국 사회의 전반적 변화와 더불어 새롭게 형성된 오늘날 중국인의 사상 감정을, 그에 걸맞는 언
서구의 낭만주의는 중세의 보편적 가치에 대항하고 개별 국가의 정체성 확인에서 시작된 것이기 때문에, 수세기에 걸쳐 각각의 민족문화권 내에서 독립적으로 발전해왔으며, 따라서 개별 국가의 낭만주의를 포괄할 수 있는 보편적 개념이나 일반화된 특성을 추출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원론적
노신의 문학세계는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직물운동으로 구성된다. 초기 노신의 문학세계는 이러한 직물운동 속에서 사라지거나 다른 세계로 흡수되지 않고 후기 ≪고사신편≫의 세계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반복된다. 그러나 이러한 반복은 굳어진 형태가 아니라 노신의 정신역정에 따라 새로운 세
덩샤오핑은 마오쩌둥과 더불어 49년에 세운 중국 공산당 정권을 가장 강력한 사회주의체제로 만든 정치가이자 전략가였다. 마오가 명실상부한 제1인자로서 장제스 군벌과 일본 제국주의를 상대로 한 싸움을 승리로 이끈 데 비해 덩은 참모 또는 고위 전략가로서 그를 보좌해왔다. 그러나 인민공사와 문
등소평은 1904년 사천성 광안현 협흥향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이름을 등소창(鄧紹昌), 자는 문명(文明)이라고 하는데 그의 집은 땅이 약간 있고 일꾼 몇을 두어 농사를 짓는 소지주 정도의 신분에 불과했다. 이 당시 중국은 대외적으로는 일본이 러일전쟁에서 승리함으로써 중국으로의 침략의 손
등장인물의 사고감정동기가 이야기 전개상 외작으로 드러나는 행동만큼 또는 그 이상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허구작품. 심리소설에서는 등장인물들의 정서적인 반응이나 내면 상태가 외부 사건으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하고 외부 사건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기도 하면서 의미심장한 관련을 갖는다.
1919년 우리나라영화 < 의리적 구투 >가 만들어진 이후 적어도 1980년대까지 우리 영화는 이데올로기에 의해 지배당했던 것으로 보인다.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 한국영화는 ` 한국적인' 것을 두드러지게 드러냄으로써 식민지 지배에 수동적으로 저항하는 영화가 있었다. 해방과 한국 전쟁을 거치면서 반공
이광수가 문학과 생애를 걸고 신봉하며 실천하여 마지않았던 ‘민족주의’가 친일행각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오욕으로 끝을 내었을 때, 우리는 그를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지 곤혹을 받아왔다. 그러나 문학에서 다루어야 할 인물은 사회인 이광수가 아니라 문학인 이광수라는 점을 명기해야 한다. 따
1. 김동인의 비평관
당시 대다수의 비평가에게도 해당 되듯이 김동인의 평문들이 발표 된 곳은 주로 신문의 학예면이다. 학예면이라는 사실은 비평이 신문의 특성에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음을 의미한다. 이것은 신문의 기사로서 문학 작품의 어떤 면을 논하는 수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