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전전 복지정책의 역사
1) 비스마르크 시대 (1839~1890년)
(1) 정치 경제적 배경
이 때의 비스마르크의 최대의 의무는 산업화과정에서 생겨난 문제 노동자의 불만을 해소하고 자신이 지향하고 있는 사회적 질서에 노동자들을 통합시키는 것이었다.
따라서 그는 왕실과 대립관계
(2) 현실과 실리를 중시하는 중국인
중국인들은 무엇보다도 실리를 추구하는 민족이다. 그들은 내세의 문제보다는 당장 현실 문제를 더 절실하게 생각하는 다분히 현실적인 사람들이다. 전통적인 유가사상과 도교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현실주의와 실용주의적 성질만을 접목하여 체질화 한 것이다.
가부장주의, 공동체주의, 그리고 가족중심주의가 자리하고 있다. 동아시아의 문화 전통은 서구의 잣대로는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서구의 민주주의를 무조건 수용할 수는 없는 것이며, 따라서 서구는 이제 일방적 설교를 그만하고 아시아의 독특한 사회를 연구하고 배우라는 식의 논리를 폈던 것이다.
생산을 전쟁 이전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3개년 계획(1954~1956)과 사회주의적 공업화의 기초를 쌓을 5개년 계획(1957~1961)을 진행해 성과를 거두었다.
농업협동화는 북한의 전후 복구 사업의 일환으로 농촌 경제 정책이었으며 해방 후 인민민주주의의 연장선상에서 이어진 사회주의 개혁의 일환이었다. 전쟁
1. 서론
사회에서 있어서 직업문화의 양상과 노동시장의 형태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그 사회를 이해하는 중요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직업이란 우리의 소위 ‘먹고사는 문제’와 직결된 것으로, 직업에 관한 사회적 현상에 반영된, 사람들의 의식을 알아보는 것이 그 사회를 알아보는 좋은 방법일
태초에 노동이 있었다. 이 말은 창조주 신이 손수 창조적인 노동을 함으로써 동식물을 비롯한 인간을 만들어 냈다는 의미에서건, 인류의 조상이 먹고살기 위해 노동을 함으로써 비로소 인간으로 진화해 왔다는 이야기 의미에서건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말이다. 한 마디로 인간은 비로소 노동을 통해 이
생산력 증대는 당연하다. 그렇지 않다면 식민지를 보유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문제는 생산력 증대와 비례하여 자본가를 비롯한 유산층의 귀결점과 식민지 자본주의의 발전전망 등이 낙관적인가를 해명해야 한다. ‘근대화론’이 지적하는 현상적 경제발전의 모습은 인정하되, 그것이 가지는 ‘식
가부장적 사고 때문에 그간 표면에 드러나지 않고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1998년에 「가정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이 제정된 이후에 이전보다는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있으나 아직도 인식 부족과 미약한 수준의 정책적 지원으로 인해 크게 실효성을 거두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태초에 노동이 있었다. 이 말은 창조주 신이 손수 창조적인 노동을 함으로써 동식물을 비롯한 인간을 만들어 냈다는 의미에서건, 인류의 조상이 먹고살기 위해 노동을 함으로써 비로소 인간으로 진화해 왔다는 이야기 의미에서건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말이다. 한 마디로 인간은 비로소 노동을 통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