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어느 시기보다 창의성의 기반이 마련되는 중요한 시기이며 인성 또한 이 시기에 형성되어 전 생애에 걸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
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
론적 정의에 입각
*교육행정의 과정
①기획: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최선의 절차와 방법을 합리적으로 마련하는 사전준비과정
↳ ≠계획- 더 나아간 개념, 기획이 구상의 단계라면/ 계획은 그 구상이 실제적인 안으로 만들어진 형태
②조직: 효율적인 교육목표의
론에서 수많은 기사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커피시장에 새로운 상표가 새롭게 진입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포지셔닝과 시장세분화를 통한 진입이 요구되어질 것입니다. 우리는 이 기법을 통해서 그 해답을 찾아나가고자 수많은 토론과 브레인스토밍을 하였고 하나의 관념을 찾아낼 수가
학습의 기억력, 즉 암기력 향상을 가르치는 학원도 생겨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떠한 방법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
그것을 알아보기 위해 우선 기억의 과정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기억력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본 론
1. 기억의 과정
(1) 입력과 저장
1)
방법을 지역화의 바람직한 방향으로 보는 지역화 관점의 정립이 요청된다. 지역과 지역 사회는 학생의 삶의 장이다. 즉 지역을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하여 수업 내용과 학생의 삶을 연결시키는 지역화는 수업을 활기차게 하고 의미 있는 학습경험으로 이끄는 지름길이다. 따라서 지역 사회의 문제
Ⅰ. 서론
사회과는 사회 과학을 비롯한 광범위한 분야의 자원으로부터 학습 요소를 선정한다. 즉, 사회과는 지리학,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 인류학, 심리학, 철학 등에서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가치, 학습방법과 절차, 학습 자료 등에 관한 요소를 선정하여 통합적으로 조직한다
교수법
‘설명하기 → 시범 보이기 → 질문하기 → 활동하기‘의 네 단계가 필요하다. 주로 세부 기능이나 절차를 가르치고자 할 때 적당하다.
♤설명하기 : 학습 목표 달성에 필요한 지식, 전략, 과정 등에 대한 교사의 설명
♤시범 보이기 : 학습 과제 해결에 필요한 사고 과정을 쉬운 보기를 들어
Ⅰ. 미술과 창의성개발 수업기법
1. 경험 주도형 기법
과거 경험 중에서 문제해결의 유용한 아이디어가 되는 해결 방법을 여러 각도에서 탐지해내는 방법이다. 이형태에 속하는 기법으로는 (1)경험형 도형 결합형, (2)특성(속성)열거법, (3)희망열거법, (4)결점열거법, (5)문제점열거법, (6)리스트법, (7)직
학습자에게 인지전략을 세워 옳은 학습이 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인지전략의 의미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인지 과정을 통제하고 모니터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법으로 주의집중하기, 지식조직하기, 정교화하기, 조작하기, 기억하기 위한 정신적 책략이며, 교수설계자들이 명시적으로 학습을 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