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고
예전에 티비에서 보았던 벙어리삼룡이가 생각이났다. 요즘은 미디어시대라서 그런지 책을 접하기가 쉬운일이아니다. 오히려 시각적인 느낌이 먼저 와닿는 세대를 살고있는 나에게 어린시절 티비속의 벙어리삼룡이의 이미지는 너무나 강했다. 그러한 선입견을 가지고 이책을 읽었지만 '
나도향, 현진건 등이 그 동인으로 참여하였으며, 홍사중과 김덕기가 자금을 출자하여 문화사에서 발행하였다. 『백조』지의 문학적 특색에는 화려한 수사와 애매한 비유, 암울한 성격의 제시 등이 있으며 흔히 낭만주의로 분류된다. 이들의 작품에서 부당한 밖의 세계와 적극적으로 대립시키며 힘차게
나도향, 현진건 등이 동인으로 참여
화려한 수사, 애매한 비유, 암울한 성격의 제시, 외국의 지식 또는 문학의 섭취
밖의 세계로부터의 압력에 위축된 인물과 어두운 시상
작품 내용 분석
예술에 대한 갈망과 이를 억압하는 현실
“더구나 예술의 뭉치인 가극이나 악극을 구경할 때에 그
현대소설
일제강점기에는 동경 유학을 다녀온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서양 현대소설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작가들이 출현하였다. 그들은 일본에 수용된 동시대 서양의 소설 개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의 서양문화 수용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적응과 조선의 전근대적 모순을 혁파
「빈처」에는 당시 문학가에 대한 몰이해와 수용되지 못한 지식인의 빈궁, 그에 따른 지식인의 내적 갈등이 드러나 있다. 이는 작가가 유학을 다녀와 부인과 살며 문학수업을 하던 시절의 경험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 자신이 체험한 실생활 자체를 그려냄으로써 당대의 구체적인 생활현실의 문제를 주
Ⅰ. 개요
작가활동 시작
1922년부터 작가활동을 시작한 나도향은 자기 특유의 작품세계를 구축하지 못한 채, 값싼 낭만과 감상에만 젖은 나머지 눈물 흘리는 주인공을 등장시키는 작품만을 발표했었다. 이 무렵에 발표한 작품은 거의 습작품이라고 할 수밖에 없는 것이었던바 그러한 작품을 낭만주의
Ⅰ. 개요
한국 문학사에서 근대를 설정하는 문제는 단순한 시대 구분 이전에 문학 이해와 기본적으로 관련되며, 동시에 文學事象을 포함한 사회 전반적 문제에 대한 역사적 이해와 긴밀한 관계를 가진다. 아무리 문학 현상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을 정당하게 분석하려고 할 때 그 근처에는 한 시대의
■ '님'지향의 시(김소월과 한용운)
김소월과 한용운은 여성 화자를 삼아 님 상실의 사태를 극적으로 표현하고 임의 상실로 자기 시대를 바라보고 있으나, 그 문제 해결에서는 각기 다른 모습을 보였다. 김소월은 과거로의 도피나 망각으로 해결하려 했지만 한용운은 미래 속에다 희망의 기약을 내 걸
1. 작가소개
1902년 3월 30일 아버지 나성연(聖淵)과 어머니 김성녀(金姓女)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경손이라는 이름은 할아버지 병규(炳奎)가 41세에 얻은 아들에게서 회갑에 손자를 얻자 '경사스런 손자'라는 뜻으로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1914년 기독교청년회관 안에 있던 공옥(功玉)보통학교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