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일제강점기에는 동경 유학을 다녀온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서양 현대소설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작가들이 출현하였다. 그들은 일본에 수용된 동시대 서양의 소설 개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의 서양문화 수용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적응과 조선의 전근대적 모순을 혁파
Ⅰ. 서론
우리 문학사 또는 소설사의 기술은 작품의 내외적 현실성의 역사라기보다는, 작품의 외현적인 것 즉, 발생의 배경이나 문학의 사실성(史實性)에 대한 해명 그리고 연대기적 질서에만 치중한 느낌이 없지 않다. 이것은 그 나름대로 현대소설의 역사적 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유익한 것
소설들에서는 살벌한 증오심 대신에 유머가 가득차 있으며 이들 유머는 전통에 잇대어 있다는 것, 후기 작품에 들어서면서 현실인식이 강렬해지고 그의 소설 대부분은 비화해적 결말로 처리되며, 그는 식민지 치하의 궁핍상을 여실히 묘파해낸다고 지적하였다. 이재선의 『한국현대소설사』에서는 유
작가들이 등장하면서 이에 대한 새로운 비판과 자각이 일기 시작했다. 1950년대는 한국현대소설사에서 두 번째로 서구문학이 유입되는 시기였다. 서구 또한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혼란스러운 전쟁 상황 속에서 실존주의 문학이 대두되고 있었고 이것이 우리 소설사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