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헤게모니의 체계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즉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의 지리적 확장과 식민지주의 인종차별주의, 자민족, 자국가 중심주의와 결부되어 있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한 식민지에 대한 정치적 지배에 관한 개념이 아니라 경제, 문화, 사회 등 각종 분야에서 우월한 서양인의 지
대한 권리를 향유하도록 허락한 것일까? 그것은 오로지 더 많은 경제적 부를 획득하고 경제적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이기심에서 비롯되었다고 스미스는 주장했다. 산업혁명시기의 아주 중요한 발명품인 방적기는 다른 팩토리보다 더 많은 직물을 짜서 더 많은 이윤을 남기려는 팩토리의 소유자인 자본
서양의 동양 문화에 대한 태도, 관념, 이미지라는 뜻도 포함된다. 에드워드 사이드는 오리엔탈리즘이 서양인의 정체성을 확립해 주는 대상으로 여겨져 열등한 동양이 존재하기에 우월한 서양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오리엔탈리즘은 어원으로 보아서 오리엔트(orient)에서 유래되었다고 할
대한 반발성도 가진다.
-1980년대 후반에 크게 유행했던 일종의 향토문학의 성격을 띄는 문학 장르로 작가들이 자기 고향의 뿌리, 즉 향토문화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고향의 풍속과 풍습․전설 등에서 소재를 찾아 작품화하였다.
Ⅱ. 尋根文學의 형성과 배경
1. 文革의 청산과 현대화
- 1980년대의
대한 반발성도 가진다.
-1980년대 후반에 크게 유행했던 일종의 향토문학의 성격을 띄는 문학 장르로 작가들이 자기 고향의 뿌리, 즉 향토문화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고향의 풍속과 풍습․전설 등에서 소재를 찾아 작품화하였다.
Ⅱ. 尋根文學의 형성과 배경
1. 文革의 청산과 현대화
- 1980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생각하는 것이다. 또는 종교에 대한 아무런 생각도 해보지 못하였거나, 전혀 들어본 적도 없어 접하지 못한 상태도 이에 해당한다. 또 문명의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하여 무지하기 때문에 받아들이지 못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종교에 대한입장도 아무런 관심이 없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민족학자로 변모해 가는 과정, 항해를 하면서 보았던 선상풍경들이 있다. 그리고 주요한 부분인 답사에서는 4개의 부족 원주민 사회의 문화가 소개 분석되고 있다. 그는 순수하고 한없이 착한 인류라는 기본적인 입장에서 문명에 의해 끊임없이 파괴되어 가는 그들의 순수한 문화를 소개,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