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론의 형태와 성격을 간략하게 분류하여 알아보기로 하겠다.
본론
1. 무신론자들의 종교에 대한 입장
(1). 실천적 무신론
이러한 형태는 일종의 무관심이나, 무식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종교니, 신이니, 구원이니 하는 것은 저승에 가서나 있는 것이니 지금 나와는 아무런
우리들은 일상 속에서 문득 "인간이란 도대체 무엇인가"라고 묻는다. 이런 질문에 막스쉘러는 인간관의 유형을 종교적 인간, 이성을 본성으로 소유한 사유인, 실증과학을 근거로 하는 공작인, 이성을 부정하고 의지를 삶의 본질로 보는 디오니소스적 인간, 현존재로서의 인간의 초월을 주장하는 초인의
종교적 신의 존재
1. 종교적 입장에서 신의 개념
1) 신의 어원 및 종교의 분류
유대교 및 기독교에서 말하는 하느님 혹은 신에 대하여 생각할 때 사용된 단어는 아마도 희랍어인 테오스(Theos)나 이와 동일한 의미를 가진 라틴어의 데우스(deus)를 중심으로 하여 형성된 것 같다. 유신론은 종
종교적 정통성에 따르면 신은 전지‧전능‧절대선의 세 속성을 지닌 존재인데 만약 전지전능하고 선한 신이 존재한다면 인간에게 피해를 주는 악(고통, 고난 등등)은 없게 될 것이다. 하지만 세상에는 악이 존재하므로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결론이 나온다.
유신론자
신정론(神正論)
신
적자생존에 의한 자연선택의 결과로 해석하였다. 아사 그레이는 이러한 자연의 조화를 지적설계(interigent design)라 부르면서, 그 실체가 유신론자들에게는 창조주를, 무신론자들에게는 자연법칙을 의미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했다. 여기서 언급된 지적설계론은 후의 3.2에서 자세히 설명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