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글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민요 중 하나인 아리랑은 ‘아리랑……’ 또는 ‘아라리……’와 이들의 변이를 여음(후렴 또는 앞소리)으로 지니고 있는 일군의 민요로, ‘아리랑’이라는 명칭은 이들 여음에서 비롯되고 있다. 강평원(2004).『아리랑 시원지를 찾아서』. (서울:청어). p117
Ⅰ. 序論
얼마 전 AP통신에서 한국 고유의 전통 음악인 ‘아리랑’이 압도적인 지지율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곡 1위에 선정됐다며 대대적으로 보도한 적이 있었다. 아리랑은 한민족에게 있어서 가장 오랜 세월 동안 가장 널리, 그리고 가장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애창되고 있는 노래이다. 아리랑
1. 대취타
(1)감상하기
공연이 시작하고 무대가 걷히자 여러 명의 사람들이 등장했다. 전번의 탁! 치는 소리와 함께 대취타가 장엄하게 공연되었다. 그런데 이 곡은!! 예전에 수원에 살았을 때 수원화성축제에서 들었던 곡으로 정조가 수원 화성이 축조되어 행차할 때 정조가 탄 가마를 앞에서 이끌던
민요란 한 민족의 인정,풍속,생활 감정 등을 전하여 오는 순박한 노래를 말하는 것으로써, 글자 그대로 민족의 노래요 민중들의 노래이며 백성들의 노래이다. 민요는 민중의 생활과 직결되는 대중 예술로서, 그것은 모내기,타작,수렵,베짜기 등과 같이 노동을 할 때나, 집을 짓고 장사를 지내고 제사를
『들어가기 전에…』
우리주변에 작품들을 찾아보면 사랑과 이별을 주제로 한 작품들은 많이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 작품들과 여러 장르들 중에서 저희 조는 사랑과 이별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한시, 시조, 민요의 장르에서 사랑과 이별들이 어떻게 표현되어 있는지와 이 장르들 간에 사랑과 이
3. 한국 민요의 배경
한국은 온대지방에 위치해 사계절의 구분이 뚜렷하고 기후가 사람이 살기에 적당하다. 북쪽을 제외한 삼면이 바다로 둘러 쌓여 있으며 제주도를 비롯한 수많은 섬이 있다. 산이 그다지 높지는 않지만 국토의 70%가 산지로 되어있고, 이 산지로부터 흘러내리는 강줄기 주변으로
민속음악의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며, 일반적으로는 예술음악과 대립되는 말이지만, 반면 예술음악의 모체가 되기도 한다. 대개 농업과 어업 등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집단으로 제례나 노동을 할 때 부르기 시작한 노래로서, 특정한 창작자가 없이 자연적으로 발생하여 민중의 생활 감정을 소박하게 반
민요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기에 여럿이 만들거나 혼자서 만든 것이며 비전문적인 서민의 노래며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삶과 밀착되어 서민의 생활, 감정, 사상을 솔직하게 나타내며, 일을 하거나 의식을 거행할 때나 놀이를 하면서 불렀던 민요의 대부분은 생활상의 필요 때문에 존재하였다. 하지만
3. 굿 음악
서울굿에서 쓰이는 무가는 청배, 만수받이, 노랫가락, 타령 등이 있으며, 춤을 반주하기 위해 굿거리, 당악, 염불, 거상 등의 장단이 쓰인다.
본래 노랫가락이 오락적인 사설이 아닌, 종교적 제의성을 갖는 사설을 갖고 청배무가에 연이어 노래한다. 타령은 무당이 굿의 중간 중간에 굿판에
사회적 기능
가. 일소리(勞動謠)
노동요에는 농요가 압도적으로 많다. 농요는 농경노동의 고됨과 단조로움을 이기고, ‘농군’이 보조를 맞추어 농사일을 효율적으로, 또 흥겹게 치러내기 위해서 자아낸 일정한 율동과 가락과 사설로 이루어져 있다. 사설은 남․녀의 연정, 남편에 대한 원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