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심가토리,메나리토리,경토리,반경토리, 그리고 제주도 민요로 분류하였다. 이 때 토리는 음악적 방언이라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조’ 라는 말의 의미가 선법, 조성 등의 의미와 혼용되어 이를 피하기 위해 사용한 것이라 한다. 민요의 분류에 관한 여러 이론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Ⅰ. 서 론
민요의 분류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인 동시에, 끊임없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통해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까지 학계에 두루 통용되는 민요 분류체계가 정립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민요의 수집과 연구가 그만큼 미흡하다는 것을 말한
Ⅰ. 서론
전통음악이란 우리나라의 고유 음악, 고전음악을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 국악, 또는 한국음악 등의 용어와 동일한 뜻으로 혼용되어 쓰이고 있다. 우리나라 전통음악을 국악이라고들 한다. 이 말은 음악을 크게 나눌 때 전통음악을 20세기 이후에 널리 퍼진 서양 음악과 구분 짓는 개념으로 통용
요즘 우리는 ꡐ음악ꡑ이라 하면 자연스럽게 서양음악을 떠올린다. 누구나 할 것 없이 외국 음악을 흥얼거리고 외국 가수, 영화배우, 팝송 등을 자주 접하게 된다. 라디오에서 국악이 흘러나오거나, TV에서 한복을 입은 사람들이 나와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서양음악이 나오는 것과 비교하여 찾아
수심가토리
⑨ 전문성 - 통속민요, 토속민요
⑩ 주제 - 연정요, 탄요, 해학요 등
위 분류 방법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것은 기능에 다른 분류이다. 이 방법에 의해 민요의 유형을 살펴보도록 한다.
3. 2 민요의 유형
(1) 노동요
노동요는 민중들이 일을 하면서 부르는 민요를 말한다. 민중들이 일을 하면서 노
수심가 선율로 끝맺는다. 끝을 여밀 때는 반드시 수심가조로 끝나는 공통점이 있다.
(1)서도잡가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서사적인 긴 사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긴 사설을 부르는 방법은 〈엮음수심가〉처럼 간단한 가락에 사설을 촘촘히 엮어서 불러나가다가 제일 끝의 한 구절만을 〈수심가
<국악의 멋과 감상>
-국악곡의 분류:아악, 당악, 향악
-아악:
원래 뜻은 중국의 제례악을 의미하며, 1116년(고려 예종 11)에 한궁[ 수입된 대성아악을 가리킨다. 이 대성아악은 고려와 조선 초까지 궁정에서 행하는 원구,사직, 태묘, 선농, 선잠, 공자묘 등의 제사와 연향(국가적 규모의 큰 잔치)에 쓰였다.
하회 별신굿
별신굿이란 3년, 5년 혹은 10년마다 마을의 수호신인 성황(서낭)님에게 마을의 평화와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는 굿을 말한다. 경북 안동 하회마을에서는 약 500년 전부터 10년에 한번 섣달 보름날이나 특별한 일이 있을 때 무진생(戊辰生) 성황님에게 별신굿을 해왔으며 굿과 더불어 성황님을
탈춤이란 한 사람 이상의 연기자가 가면으로 얼굴이나 머리 전체를 가린 채 다른 인물이나 동물 등의 역할을 맡아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극의 형태를 일컫는다. 다른 말로는 탈놀이라고도 불리는데, 고대에는 유흥적인 놀이로써의 성격보다는 제례를 위한 가무로써의 성격이 보다 강했던 것으로 보
무가와 칠성신
<무가>
구비문학 무속적(巫俗的) 의례(儀禮)에 의하여 읊어지는 노래의 총칭으로, 따라서 무격(巫覡)이나 무속(巫俗)을 떠나서 무가는 존재할 수 없다. 일반대중이 무가의 일부를 암기하여 부른다고 해도 그것은 무가라고 하기 어렵다. 따라서 무가는 다른 구비(口碑)물과 구별되는 몇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