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경기체가는 고려조에 생성하여 한문 문화권의 상층 지식인들에 의해 발달한 노래로, 특히 신흥 사대부의 향락적인 생활상과 그들의 감정을 읊은 노래이다. 이러한 경기체가에 대한 연구는 여타의 국문학 장르보다 일찍부터 연구되어 왔고, 대부분 일단락되었다고 할 수
≪序 論≫
가사라는 장르를 생각하면 나는 자유분방한 느낌이 먼저 든다.
그야 말로 우리 한국 문학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성격의 특수 문화형태인 '가사'는 발생 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에 걸쳐 각계 각층의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각양각색으로 창작 되었다. 조선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는 여러 갈래로 다양하게 제기되어 왔다. 문헌을 통해 규명하기 쉬운 평시조의 작자층 연구에 비해 사설시조의 대부분의 작품은 무명씨로 전해졌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제약이 따른다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 할
가사문학의 북한 견해를 살펴보았다. 북한에서는 대체로 가사의 평가를 긍정적으로 평가한 점이 보였다. 이는 우리말을 반영한 가사가 많이 창작되어서이다. 그러나 조선 초기 가사에는 창작 계층이 사대부들이라는 한계점을 지녀 문학 창작에도 역시 사상표현에 대한 한계점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
고려 말기 발생, 조선 초기 형태 완성'을 주장하였다는 점에서 앞선 논의와는 차이가 있다. 또 이러한 논의에 반발하여 조선시대 발생설도 지속적으로 제시되어왔는데, 시조의 조선시대 발생 가능성을 제기한 이능우의 견해 이후로 조선시대 발생설은 대략 권두환의 15세기발생설과 성호경의 15세기 말
계층이 참여했던 관습적 문학양식이다.
내용 또한 까다로운 제한요건이 없어 다채롭게 전개되었다. 명칭은 ‘가사(歌詞)·가사(歌辭)·가嗜’ 등이 관습적으로 통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문학장르 명칭으로 ‘가사(歌辭)’라고 일반적으로 부른다.
(1)가사의 발생
1) 시조에서의 발생설: 시조 종
시조가 한자격식의 작시체계로부터 벗어나 민족문자에 의해 보다 보급되면서 활발히 창작되고 있었는가 하면 특히 중대한 의의를 갖는 것은 새로운 민족시가 형태인 가사가 발생한 것이다.
그리고 이시기에 나타난 소설문학 역시 획기적인 의의를 갖는다.
이 시기 문학은 그 창작경향에 있어서도 다
발생설을 부정함과 동시에 발효를 산소 없는 미생물의 생활이라고 단정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그가 죽은 후 1897년 E.부흐너가 살아 있는 세포 없이, 즉 효모 추출법에 의해서 수크로오스가 발효하는 것을 발견하여 발효가 효소에 의한 촉매반응임을 실증하였다. 그 후 1900년대 초에 A.하
시조, 가사’ 등이다.
본고에서는 고려후기에 활발히 향유된 속악과 신흥사대부가 새로이 내놓은 ‘소악부, 시조, 가사’에서 공통적으로 고려 후기의 시가 문학이 지향하는 새로운 방향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무신란을 기점으로 그 이전의 문학 담당층인 고려 전
시조향유층이 중인으로 옮겨지면서 사설시조가 발생한다는 주장이 있으며, 최두한은 17세기말부터 중·서리층에서 전문적인 歌客이 출현하여 상층문예인 시조의 향유에 참여해서 시조발전에 새 전기를 찾아냈다고 한다. 이능우는 사설시조를 귀족계층의 시가형식인 시조와 병행하여 서민층 속에서 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