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두 가지로 나눈다. 평시조의 형식에서 조금만 벗어나 둘째 줄이 4구에서 6구로 벗어나면 엇시조라 하는 것이 관례이다. 변형의 정도가 심해서 2행 이상이 6구로, 어느 1행이 8구로 늘어난 것부터 사설시조라 한다. 즉, 사설시조는 서민의식의 성장과 실학사상등장, 성리학체제가 파괴되면서 문학적
시조와 사설시조는 평시조의 가사와 창조가 單調로워서 스스로 그런 형식과 창이 요구되었다고 여겨지니 그 발생시기도 자영 평시조 이후로 보아야겠고 또 현대에 전하는 가사도 작자가 확실히 나타나 있는 것은 정철의 장진주사 外 1편이 가장 연대가 오래인 것이다.
따라서 선조 때에는 그것이 유행
Ⅱ. 본 론
1. 시조의 개념 및 명칭
시조는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조선시대까지 활발하게 창작되던 우리 고유의 시가 양식이며 아직도 많은 문인들에 의해서 사랑받고 있다. 시조는 본래 시가에 대한 문학적인 명칭이 아니고 원래 음악의 하나인 창곡명이었다. 시조는 이전에는 신번(新飜), 신성(新聲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는 여러 갈래로 다양하게 제기되어 왔다. 문헌을 통해 규명하기 쉬운 평시조의 작자층 연구에 비해 사설시조의 대부분의 작품은 무명씨로 전해졌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제약이 따른다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