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비잔틴 문화)이 회교국의 침공을 받게 되면서 그 학자들의 이탈리아 망명은 고대에 대한 연구의 계기가 되었고, 고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실 세계의 의미에 눈을 뜨는 속도가 빨랐다. 더욱이 일찍부터 상공업의 중심지로서 자유와 자치의 정신에 눈뜬 피렌체가 그 중심이 되어, 이 새로운
인적자원개발(HRD)은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새롭게 대두된 개념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으나, 그 기원은 195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제국주의 열강으로부터 독립한 제3세계국가들은 국가발전과 사회개발의 촉매로서 교육의 역할, 즉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아카데미즘 교육과 장식미학은 후의 그의 작업세계에 틀을 잡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된다. 역사주의 아카데미즘 <과거 미술학교들의 교육방식인 오리지널 회화를 반복적으로 모사>장식미학이 절충된 묘한 환상적 회화가 클림트의 작품에서 나타날 수 있었던 것이다. 클림트의 인체에 대한 선호와 완벽한
보급과 같은 그들의 기치는 당대의 역사적 인식에 기반한 운동은 아니었다고 봐야 옳다. 도리어 이러한 관료중심의 미술이나, 아카데미즘의 관념주의(형식주의)의 반대편에는 30년대 중반 자취를 감추고 만, 'KAPF'를 고려해야 한다. 이는 뒤에서 향토색논의와 더불어 거론될 것이다.
<생략>
제국주의라는 담론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었다. 1990년대 들어서는 그동안의 정치적․경제적․문화적 상황 변화를 세계화(Globalization) 개념으로 정의하면서, 세계문화론으로 자리 매김이 될 새로운 문화연구들이 나타났다. 이 논의들은 ‘세계화’라는 새로운 현상에 주목하면서 문화에 초점을 맞
제국적이면서 민족적일 수 있는 하나의 세계양식이었다.
아르누보는 1880년대 벨기에에서 미술과 사회 전체의 개혁을 추구하며 자신들을 20인회라 부른 일군의 미술가들의 작품을 기술하기 위해 쓰였다. 18883년에서 브뤼셀에서 발행되는 잡지인 ‘라르 모데른’의 편집인들이 스스로를 ‘아르누보의
제국을 움직이는 중심의 역할로써 자리 잡고 있으며 중국의 상징으로써 그 역할을 다해왔다.
- 천하의 중심이라 믿었던 베이징의 자금성
옛 중국의 명, 청조에는 자금성(紫禁城)은 단순히 황실의 왕궁으로써의 의미가 아닌 중국 전체의 권위와 명예 그 자체를 나타내며 정치의 중심점이었다. 명대의
▶ 서 론
러시아 음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대소(大小) 러시아민족의 음악, 둘째 러시아제국 시대의 음악, 마지막으로 소련시대의 음악이다. 그러나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러시아 음악은 바로 첫째, 민족주의(Nationalism)음악 또는 국민악파(Nationalist).
이 민족주의 음악은
당시 일본 학계의 환경은 제국주의적 맹목에 사로잡힌 상태였다. 일본이란 나라는 인접 아시아 국가와는 너무나 다른, 인종과 언어 문화 모든 면에서 전적으로 다른 세계사의 유일한 나라라는 망상 속에 있었다. 일본의 오리엔탈리즘은 그들이 무한폭력을 동반한 가해자로 돌변하는 사상적 싹이 되었
1. 머리말
서구의 제국주의국가가 경제수탈과 군사기지의 확보를 위하여 식민지를 경영하였던 것과는 달리 일제는 이에 더하여 민족말살까지 획책하였다. 일제의 한민족말살정책은 식민통치의 전 기간을 통하여 계속 되었으며 한국사의 왜곡과 식민사학의 부식도 이러한 식민통치의 정책의 일환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