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 예술적 자율성은 예술가의 몫이 아니었다. 하지만 예술이 실용화 되면서 예술가들의 경제적 보상이 커졌고 그로 인한 사회적 안정과 신분상승이이루어졌다. 작품에서 작가로 대중의 관심이 옮겨진 것이다.
4.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 – 4대 혁신
1) 유화 (Oil on Canvas)
기존 화법인 벽에 그리는
이었다.
원근법은 감상자가 한 특정한 방향에서 볼 때 그림 위에 모든 사물이 하나의 소실점으로 평면 위의 입체감과 거리감을 줄 수 있는 방법이다.
원근법은 르네상스 건축의 창시자 브루넬레스키가 1428년 처음으로 원근법적 회화에 관한 실험은 한 것으로 알려졌다. 피렌체대교회(1368년 착공
공간의 형태를 띠었다.
- 대기 원근법 :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기 중의 먼지와 수분의 밀도가 높아지면서 사물의 형태와 색채가 흐려지는 것을 표현하는 원근법
※ 르네상스 대표 화가
1. 조토(Giotto, 1266~1337)
이탈리아 미술의 시작에는 조토Giotto가 있다. 그는 인간 감성의 폭넓은 틀 안을 이리저
피렌체에는 천재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 중심에 선 자들로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등의 화가들과 단테, 마키아벨리와 같은 문학가들까지 모두 다 피렌체가 자랑스러워할만한 르네상스의 거장들이 있었다.
건축에서는 브루넬레스키가 있다. 15세기 초 마사초와 도나텔로가 회화와 조
<산 로렌조 성당>의 재건축, <산 마르코 수도회>건립등을 후원했다.
메디치 일가는 미술품 수집에 열중했으며 수많은 미술작품을 주문했다. 그들의 미술 장려 정책으로 많은 미술가가 피렌체로 모여들었으며, 가문은 재정을 돌보았다. 그에 따라 피렌체는 오랫동안 이탈리아 미술의 핵심지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