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 에른스트는 보헤미아 출신의 귀금속 세공사이자 조각가였는데 아버지의 수공예품에 대한 기억들이 후에 에로티즘의 미학이라 불리는 그의 예술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1876년 클림트는 응용미술학교에 입학하게 되는데, 이곳에서 1883년까지 다니면서 모자이크 기법이나 금속을 작품에 응용
미술학교로 보내졌다.
1년 후인 1907년, 그의 드로잉을 당시 이름높던 선배 화가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에 보일 기회가 주어졌다. 클림트는 소년의 비상한 재능을 알아보고 후원 했다. 클림트의 아르 누보 양식과 소재의 영향은 1909년까지의 쉴레의 작품에서 현저히 보인다. 스승의 우아하고 장식적
클림트의 급작스런 변신은 토로프, 비어즐리, 매킨토시, 그리고 호들러와 같은 당시 화가들의 복합적 영향으로 보이나 한편으로 그의 그림에서는 이들의 파스티슈 이상으로 클림트 특유의 정교한 장식성과 짙은 에로티시즘이 발견된다.
그가 그린 많은 여인들의 초상화나 신화를 주제로 한 작품에서
작품은 풍속화 가운데 여체의 노출이 가장 심한 것 중의 하나로 화면에 흐르는 춘의로 우리를 은밀하게 이끌고 있다. 그리고 이 그림에는 에로틱한 장면이 비밀스럽게 표현되어 있는데 그것은 그네를 타고 있는 여인의 맵시 있는 자태 옆에 나란히 서 있는 나무의 밑등 부분에 여성의 성기가 슬쩍 그려
여성의 매춘이 남편들에 의해 사주되고, <정조>에서는 술 취한 주인에게 몸을 파는 행랑어멈과 그 대가로 돈을 받기를 원하는 남편이 나온다. 그러나 이들 작품에서 매춘은 반윤리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오직 생존의 문제로만 제시된다. 따라서 매춘을 하는 여성이나 사주하는 남성 모두에게서 죄의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