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페미니즘의 개념-
페미니즘이란 사회에서 여성이 차별받고 불평등하다는 인식 아래 여성억압의 원인과 규모를 분석하여 여성해방을 실현하기 위한 거시적 이론틀(터들)인 동시에 다양한 방법으로 여성억압을 폐지하고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높여 남녀평등사회를 지향하고자 하는 실천
페미니즘도 이론적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하고 있다.(최정무, 1999:21)
식민지시기를 경험한 한국사회에서 민족문제는 다른 어느 나라들 보다 중요하다. 여성학 연구에서도 1990년대에 들어 서구의 민족논의를 받아들이면서 민족주의와 페미니즘 간의 관계에 관한 보다 이론적인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1890년대 억압받던 여성들의 권리회복을 위해 일어난 운동인 페미니즘은 여성에게 가해지는 사회적 차별에 대항하는 하나의 이론이다.
이러한 페미니즘은 여성중심적이며 여성성지향적,여성존중의식을 나타내고 있으며 인간과 자연,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보는 하나의 세계관이자 인식론적 관점이다
한국만의 국지적인 페미니즘 예술이 아닌 한국적이면서도 국제적인 페미니즘 예술의 형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 하에 그녀의 작품을 중심으로 논의를 이끌어가고자 하였다.
2-1 작가 김수자와 그녀의 작품세계
미국에서 활동중인 김수자는 평면 작업에서 오브제와 설치미술, 퍼포먼스와 비
Ⅰ. 개관
페미니즘 비평은 단일한 이론이라기보다는 하나의 강력한 운동으로, 같은 관심사를 지닌 여성 집단의 복합적이고 다양한 방법론이다. 문학 작품의 창작과 비평에 존재하는 성차별, 소외된 여성 체험, 왜곡된 여성 인물들에 대해서 여성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냈다는 점에서 기존의 남성 중심
페미니즘이라는 개념이 등장하면서 부터 현대 미술영역에서 여성 미술가들은 그들이 잃어버렸던 권리와 주권을 다시 회복하여 복원하고 새롭게 정립하고 재해석 하고자 노력하였다. 단순한 사회운동이 아닌, 예술적 가치판단을 새로운 시각에서 새롭게 정립한다는 점에서 우리는 페미니즘미술을 주
한국 에로영화를 분석해 보았다. 마이너 장르인 것 같으면서도 구분이 모호하고, 대중들에게 평가절하를 당하면서도 끈질긴 생명력을 유지하는 실태에 물음표를 던지는 것이다. 과연 이 에로영화에 비춰진 여성의 이미지는 어떻게 표현되는지, 그리고 여성 불평등을 초래할 정도로 왜곡되었다면 그 이
Ⅲ. 시인 신동엽과 페미니즘 문학
1. 시인 신동엽
신동엽 시인은 조선일보 신춘문예(1959)에 장시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大地)>가 입선(가작)되면서 시인으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1966년 시극 <그 입술에 파인 하늘>이 국립극장에서 상연됨. 시집 [아사녀](1963), 서사시 <금강(錦江)>(1967)
1. 서론 - 페미니즘의 기호, 여성적 언어
페미니즘은 성 차별의 이데올로기를 문제삼는 비판적인 시각에서 출발한 또 하나의 이데올로기이다. 페미니즘의 기원은 어원적으로 여성을 뜻하는 femine에서부터 파생되었는데 이는 여성과 남성이 가지는 차이를 이해하고 그것으로부터 합치될 수 있는 궁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