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고려와 함께 민족주의와 페미니즘의 관계도 다각적으로 고찰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논지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둘러싸고 이루어지는 논의를, 피해자의 민족별 차이, 공창제와 군위안부제도의 관계, 피해자 및 운동 참가자의 의식, 한국과 일본
한국신학대학에 입학, 그가 유일하게 온전히 다닌 정규 학교로 한신대 수유리 캠퍼스에서 보고 듣고 겪은 모든 체험은 이후 그의 문학세계를 이룬 첫 번째 삶의 지주가 되었다. 그리고 시를 쓰는 그가 신학대학에 들어간 것은 기독교 가정에서 자란 그 자신이 충실한 신앙인이기도 하였거니와 문학을
현실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었다. 여기에 한국전쟁의 결과 우리 사회 전체에 전면화된 냉전논리로 인해 우리 사회는 ‘민족’적인 것이 실종되고, 민족주의를 거론하는 것조차 불온시되는 상황을 맞았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민족해방운동사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성과물은 생산되지 못했다.
민족주의적 시각을 갖고 있는 한국인의 관점에서 본다면 아직까지 외국인과의 결혼에 대한 시선이 그리 곱지만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편견과 더불어 문제시 되고 있는 부분은 국제결혼에 있어서 정상적인 결혼이 아닌 국제결혼중계업소와 같은 비정상적인 상업적 루트를 통한 국제결혼이 많
문제를 들 수 있다. 한미 FTA는 정치,군사적 동맹의 기초 위에서 초국적자본의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하는 것으로, 절대 다수 인민의 삶과 생존의 파탄을 예고한다. 그러나 많은 한국교회들은 우리들은 FTA가 경제 성공의 보증수표인양 받아들이며 보수적인 목소리를 내었다.
교회 내적으로 보았을 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