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화이트헤드의 지각론을 요약하면 그의 진리관을 간과 할 수 없다. 그는 진리를 현실적 존재자들의 경험 중 어떤 구성요소와 외부세계를 구성하는 어떤 구성요소들간의 일치라고 설명하였다. 즉 진리란 ‘실재’에 대한 ‘현출’의 대응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상에서의 내용으로 짐작할 수
화이트헤드는 누구 인가? 첫째로, 화이트헤드는 자연과학과 철학의 깊은 세계에 동시에 정통했다. 물질과 정신은 존재의 양극(dipolar)이다. 그렇기 때문에 물질을 근거로 한 자연과학과 정신을 근거로 한 철학은 근본적으로 상보적이다. 하지만 자연과학은 실재의(actual) 세계를 다루고, 철학은 실재하는
Ⅰ. 서론
화이트헤드(A. N. Whitehead)는 엘레아의 전통, 특히 존재와 사유의 일치라는 기점 자체를 파기함으로써 변화 유동하는 사태에 대한 시각을 회복하고 이렇게 회복된 시각 속에 드러나는 유동하는 실재의 실상을 합리적 체계로 기술해 낸다. 이것이 과정철학(process philosophy) 또는 유기체철학(philoso
인간만큼 생물의 다양성에 관여하는 생물종도 없을 것이다. 순식간에 한 생물종을 멸종시켜버리는가 하면, 자연스러운 조건에서는 서로 마주칠 수도 없는 사자와 호랑이를 교배시켜 새로운 생물 종을 탄생시키기도 한다.
인간은 특히 식물의 다양성에 관여하여 많은 이득을 얻는다. 유전자원
식물의 생활은 반수체(n)와 2배체(2n) 세대를 교대해 가는 세대교번이 특징이다. 포자체인 2배체 식물은 감수분열로 반수체 포자를 만든다. 이들포자는 체세포분열을 하여 배우체, 즉 생식세포(정자와 밑씨)를 생산하는 작은 암과 수의 반수체 식물이 된다. 수정으로 2배체 접합자가 만들어지고, 이 접합
제 1 장 서 론
1)연구의 목적
인간은 진화적 동물이다. 그러나 그러한 진화는 육체적이며,정신적인 진화
이다. 다시 말해서 육체적 성장이며,정신적인 성장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
에서 기독교가 인간의 정신속에 들어와 인간의 삶속에서 많은 영향을 미쳤고,
미치고 있으며,앞으로도 미칠 것이다.
송대 소설의 개념
송대 이전의 ‘소설은 짧고 하찮은 이야기’ 개념에서
의도를 지닌 예술 창작이라는 인식에 체계가 잡히기 시작
나엽(羅燁)의 {취옹담록(醉翁談錄)} <설경서인(舌耕敍引)> 중 <소설인자(小說引子)>와 <소설개벽(小說開闢)>
'〔설화〕소설'의 사회적 의의를 강조
<소설인자
Ⅰ. 시대적 배경
당말 五代의 혼란한 틈을 타 960년 후주의 금군 조광윤이 '진교병변'을 일으켜 후주 정권을 탈취, 송을 건립하였다. 건국 초기의 태조, 태종은 중앙 집권제를 실시하여 기본적으로 중원과 남방의 통일을 이룩하였지만, 서북 지역에는 거란족이 요를 당항족이 서하를 건립하였다. 그런
- 송대 소설의 개념 -
육조 및 당대 소설관이 주로 문언소설의 흐름 속에서 제시된 것들이라면, 송대의 '설화(說話)'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백화소설 형식이 등장하면서 '소설'이라는 말에는 새로운 의미가 첨가된다. 즉, 송대 이후로 소설이라는 말은 논자의 관점에 따라 첫째 잡록·필기·전기 등 전
서 론
‣ 이제는 해외 부동산이다!
국내 부동산 침체와 주식시장도 불안해 투자처를 찾지 못하는 이들은 해외부동산에 눈을 돌려보는 것은 어떨까?
최근 재정경제부에 따르면 6월과 7월 중 내국인이 해외부동산을 사들인 건수가 288건, 총금액은 1억856달러에 이르렀다. 이는 지난 5월 22일부터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