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 기능
신화의 기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통제의 기능이다. 신화는 풍속을 고정시키고 행위의 모범을 설정하고, 어떤 제도에 위엄과 중요성을 부여하는 규범적인 힘을 가진다. 고구려인에게는 주몽신화가 행위의 모범이고 가치의 기준이며, 국가가 갖는 위엄을 상징하는 구실을 했을 것
리나라 국조와 관련된 신화의 내용은 우리가 보통 일반 상식적으로 이해 못하는 불가사의한 것으로 이뤄져 있으며, 천손민족인을 강조하여, 매우 신성한 내용으로 미화되어 있다. 이장에서는 우리나라 건국설화와 삼국시대 건국설화가 전해 내려오는 단군신화, 동명신화, 혁거세신화, 수로신화를 비교
구성되어 있다.
⑨ 유동성 : 세계의 여러 지역․민족 사이에 존재하는 신화를 보면, 이들 중에는 서로 유사한 내용이 많이 발견된다. 한국신화 중에도 일본․중국․유럽․아프리카 등지의 신화와 유사한 점이 발견되는데, 이것은 신화가 유동성을 지니고 있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신화
리에 까마귀 깃털로 만든 오우관을 쓰고 내려왔다. 까마귀는 태양을 상징하는 태양조로 알려져 있으므로 해모수는 태양신의 의인화임이 드러난다. 또한 허리에는 용광이 빛나는 칼을 차고 있었는데 칼은 금속제의 무기로써 철기를 사용하던 시대의 산물이다. 해모수는 바로 이 같은 철기 사용집단의
2. 중국의 창세신화 이야기
가. 천지만물의 시조 반고
(1)반고신화의 전승과 기원
반고 신화는 한족, 묘족, 율속족, 백족, 포의족 그리고 사천 지방에 다양하게 전승되고 있다. 각 민족별, 지방별로 반고가 세상을 열었다는 기본적인 틀은 비슷하나 세부적인 내용에는 차이가 있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
리아데가 관찰한대로 기독교는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통해 시간을 신성화함으로써 시간의 본성을 철저하게 변화시켰던 것이다. 신은 그리스도의 성육신에서 죽었다. 신은 일반적인 의미에서 성육신됨으로써 즉 육신의 세계에 들어옴으로써 죽었을 뿐만 아니라 특별한 의미에서 십자가에 죽으셨다. 신
리왕전승에 그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그러나 바리공주에게서는 남녀 간의 혼사가 이야기의 중핵에 자리하지 않는다. 혼사는 바리공주가 겪은 기나긴 시련 중의 한 부분일 뿐이다. 이점이 바로 바리공주 신화가 죽음과 재생의 원리와 맺어지게 된 이유라 할 수 있다. 바리공주는 태어나자마자 버림을
구성 방식을 취하고 있고, 신화의 주인공으로 선조들만을 내세우며, 왕건 자신은 등장시키지 않음으로 건국신화의 위광과 합리적 통치의 설득력을 아울러 갖출 수 있도록 한 것에서 볼 수 있다.
본고에서는 ‘고려건국신화(高麗建國神話)’의 설화적으로 바라보며 세부적인 구조를 파악, 신화 생
신화란 그 전승집단의 주관상으로 신성한 사실이지만, 현대인의 과학적 객관으로는 비사실적인 것이 일단 신화학상의 원칙이라 할 수 있겠으며 이것은 신화 자체가 가진 샤머니즘적 특성을 역설하는 원리라고도 할 수 있겠다. 또한 건국신화란 건국 이래로 그 국민들의 생활기반 위에서 특별히 종교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