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초월성에 대한 개념은 의미심장하다. 마지막이나 종말을 향해 앞쪽으로 초월하려는 입장은 다만 역사가 어딘가로 가고 있다는 견해에 근거한다. 엘리아데가 관찰한대로 기독교는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통해 시간을 신성화함으로써 시간의 본성을 철저하게 변화시켰던 것이다. 신은 그리스도의 성
신의존재를 무조건 적으로 부정하지는 않았다. 대신, 그는 신이 우리에게 신경을 쓰지 않을지도 모르며, 따라서 현생이나 내세에서 우리를 벌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을 하였다. 아리스토파네스(BC. 448~280)은 "신전들이여! 신전들이여! 분명히 너희들은 신들을 믿지 않을 것이다. 너희들의 논증
1. 序 : 일자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제 1장. 16 -
1.
가. E. 질송이 말하는 형이상학 탐구의 출발점 : 존재란 무엇인가
형이상학을 하나의 학문으로서 최초로 확립한 사람은 아리스토텔레스라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이전에도 파르메니데스와 플라톤 등에 의하여 형이상학은 연구되어 왔으
그리스는 역사상 최초의 동서 충돌이라고 할 수 있는 페르시아 전쟁에서 승리함으로써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황금시대를 맞았다.
그리스의 사상은 신과 인간을 동일시하였다. 즉, 신은 인간의 이상형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하지만 모든 것을 신화적으로 해석하였던 것은 아니다. 오히려, 철학 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