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환경문제의 심각성
우리는 자연계에 있는 여러 생태계에서 각 구성원들이 서로 영향을 주면서 다른 생태계의 도움 없이 살아 가고있는 것을 보았다. 생산자와 소비자․분해자가 정해진 환경의 범위 안에서 평형을 이루고 사는 것이다. 그러나 인구가 많아지고 과학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생태
사상에 대해 알아보자.
공자사상의 중심이라고 할수 있는 것을 한 마디로 말한다면 인(仁)이라고 할수 있
다. 즉 자기를 인식하는 터전 위에서 상대방의 처지를 헤아려 주는 것을 말하는 것
이다. 이것은 적극적이 관점에서는 남을 사랑하는 도리이자 소극적인 관점에서라면
남의 허물을 관용하는
㉠공자의 윤리사상
공자는 노나라 양공22년, 지금의 곡부에서 아버지 숙양홀과 어머니 안징재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리고 공자는 동양사람에게는 인간의 삶의 표본이요 성인(聖人)그 자체였다. 그의 제자가 무려 3천여명에 달했다는 사실은 당시의 어지러운 세상을 돌아볼 때, 그의 인품과 학문의 경지
동양에 너무도 아픈 상처를 남겼다. 서양은 동양이 많은 것을 잃게 하였다. 그리고 서양의 모습을 심어 놓았다. 이렇게 해서 동양은 혼혈아가 되었다. 자신의 혈관속에 강제로 주입된 서양의 피로 동양은 이제 문화적 철학적 혼혈아가 된 것이다. 그결과 서양의 머리로 자신을 생각하고 서양의 눈으로
기존의 연구에 의하면, 순자의 인간은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고자 하는 조악한 본성(性)과는 별도로 윤리적 인식을 가능케 하는 능력인 知에 의해 규범[禮]을 제정해 내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知 개념에 대한 기존 연구자들의 견해는 다음과 같다: 김승혜 교수는 知 개념을 "경험을 종합하여 사리
사상가와 그를 중심으로 한 학파가 있었다. 바로 묵자(墨子)와 그를 중심으로 한 학파인 묵가(墨家)이다.
봉건적 사회질서가 뿌리 깊게 박힌 고대 중국의 사회에서, 피지배층을 중심으로 하며 친소(親疏)에 따른 차이 없이 구별 없는 사랑인 겸애(兼愛)와 절검(節儉), 비공(非攻)을 주장한 사상가 묵자와
맹자의 성선설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있을 때, 성선설과는 전혀 반대되는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는 성악설(性惡說)의 주장을 들고 나온 사상가가 바로 순자이다.
2. 순자 사상의 배경
순자가 살던 시대는 혼란이 극에 달했던 전국시대 말이었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진나라에 의한 통일의
사상들과 관련지어서 현대 사회의 많은 점들과 비교, 생각해 보기로 한다. 또한 이러한 사상들 속의 어떠한 점들이 우리에게 필요한가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1] 유교와 오륜
• 오륜의 역사와 의의
오륜(五倫)이란 유교의 기본강령중 하나로서 인간관계에 임하는 다섯 가지 덕목이다. 맹
2) 순자의 사상
(1) 성악설
순자는 무슨 근거로 인간의 본성을 악하다고 한 것일까요? 순자도 맹자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본성을 선천적인 것으로 규정합니다. 본성이란 배우거나 노력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인간의 도덕적인 측면에 주목한 맹자와 달리 순자는 배고프면 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