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성경의 원본, 사본과 번역본
1. 성경의 원본
신약 성경의 원본은 현재 한 권도 보존된 것이 없다. 이는 하나님의 섭리라고도 할 수 있겠다. 신약성경의 처음 원본은 파피루스(papyrus)종이에 기록이 되었다. 이는 나일강변에 자라던 갈대의 일종이었는데 여기에 펜과 잉크로 기록했던 것이다. 이것이
날까지가 기록되어 있다(행1:1-3). 이 사도행전에는 교회의 기원에 대해, 교회와 유대인들의 충돌에 대해, 베드로와 바울에 의한 천국의 확장에 대하여, 그리고 세번에 걸친 바울의 위대한 선교 여행에 대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사도행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바울 서신의 보충적인 설명이 필요하다.
신약신학을 체계화하는 원리로서 , 그리고 이런저런 형태로 “정경 속의 정경”을 주장하는 내용 비판에 대한 기준으로서의 중심의 문제.
신약의 가장 적절한 중심에 대한 문제는 신약신학을 제시하는데 중심이 필요한 가의 문제와 함께 여전히 문제로 남아있다.
2. 신약의 중심을 향한 연구
1.인
신약신학을 체계화하는 원리로서 , 그리고 이런저런 형태로 “정경 속의 정경”을 주장하는 내용 비판에 대한 기준으로서의 중심의 문제.
신약의 가장 적절한 중심에 대한 문제는 신약신학을 제시하는데 중심이 필요한 가의 문제와 함께 여전히 문제로 남아있다.
2. 신약의 중심을 향한 연구
1.인간
Ⅰ. 개요
신약학의 관점에서 본다면 20세기의 역사적 예수 연구의 두 가지 방향의 길을 연 사람은 Adolf von Harnack(1851-1930)과 Albert Schweitzer(1875-1965)이다. 전자는 비종말론적, 비유대적 예수연구의 길을 연 사람이라고 한다면, 후자는 종말론적, 유대적 예수연구의 길을 연 사람이다. Harnack은 190
Ⅰ. 서 론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음악이 사회 모든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막대하고 그에 따른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파급효과 또한 다른 산업을 제치고 있으며 그 위상도 날로 강화되고 있다. 이는 음악의 효과에 대한 반증이기도 하다. 교회에서도 음악은 설교의 그늘에 가려 홀대받고 있는데
신약성서에서 기술된 교회를 토대로 한 설교에서 발전되었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신약성서신학의 해석은 인간 실존의 어떤 이해가 그 안에 함축되어 있는지를 밝혀내야만 한다, 이는 불트만이 가장 명확하게 논의하였고, 브라운에 의해 지속되었다.
신약성서신학은 역사적인 연구를 통해 과거의 의
성서해석학은 성경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학문입니다. 이 학문의 근본적인 목적은 성경의 본문을 정확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에 있습니다. 성서의 텍스트는 시간과 문화를 초월하여 오늘날 우리에게 말씀하고 있으며, 성서해석학은 이러한 고대의 문서가 현대 독자에게 어떻게 의
들어가면서
현대사회에 수많은 종교제도와 사상이 있는 것처럼 로마 제국 하에도 그러했다. 그리스도, 사도들, 그리고 초대교회는 다양한 철학과 종교와 직면하였다. 주 예수님과 사도들과 초대교회가 살며 사역했던 그 당시의 “종교적인 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신약성서의 정경화(政經化)되
1. 성경의 세 골격
성경을 폭넓게 조감하는 활동이 왜 중요할까?
우리 몸이 뼈대를 갖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경도 뼈대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파노라마처럼 펼쳐져 있는 성경의 전경을 조감한 뒤에야 우리는 퍼즐 조각들을 어디에 끼워 맞춰야 할지 알게 됩니다.
구약 한가운데서 튀어나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