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대동아 공영권의 의미
아시아에서 가장 근대화된 나라로 성장한 일본은 아시아의 자원지대는 아시아에서 가장 발전된 국가인 일본이 차지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는데 때맞추어 유럽에 전쟁이 발발하자, 이 동남아의 자원 지역이야말로 일본에게는 임자가 없이 방치된 먹음직스런 고깃덩어
서론.
먼저 아시아에서 가장 근대화된 나라로 성장한 일본은 아시아의 자원지대는 아시아에서 가장 발전된 국가인 일본이 차지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는데 때맞추어 유럽에 전쟁이 발발하자, 일본은 대동아 공영권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냈으며 아시아의 번영을 위해서 일본이 나서 서구 열강
아시아의 IMF위기 등의 일련의 국제적 사건들을 계기로 눈에 띄게 부각되기 시작됐지만 사실 이것은 그다지 새로운 현상이 아니다. 2007년 5월 18~19일에 열린 ‘동아시아 자본주의 어디로 가고 있는가?’ 라는 주제의 국제 학술회의에서 하용출 서울대 외교학과 교수는 “중국은 수천 년간 동아시아 패권
등 동아시아와 불교왕국인 타이 등 동남아시아 및 티베트·유럽 일부, 심지어 미국 등지에까지 널리 보급되어, 그리스도교·이슬람교와 함께 세계 3대 종교 가운데 하나로서의 위치를 굳건히 하고 있다. 또한 불교는 인류역사상 가장 긴 역사를 가진 종교 중 하나로 방대한 성전을 가지고 있다.
아시아 외교는 청에 대신한 패권 지향으로 나타났는데, 그 내용은 청일관계의 차별화, 조일 불평등 관계의 고착화, 그리고 조선 독립의 부정을 발판으로 한 일본단독의 조선 보호권의 확보였다. 아울러 구미 열강과의 조약개정을 조기에 타결시키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조약개정의
후쿠자와 유키치는 일본의 1만엔 지폐의 모델로, 아직까지도 일본 국내에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사람이다. 서양의 학문을 익히며 봉건제도에 대한 강한 반감을 가지기 시작했고 시대에 뒤떨어진 동아시아가 어서 문명을 개화해야 한다고 여겼던 사람으로, 일본인들의 사상적 기반에 많은 영향력
A.문명론(文明論) - ('야만 - 반개 - 문명'의 3단계)
후쿠자와의 인식 ? 동양의 나라들(야만 또는 반개의 상태) 미국과 서구(문명의 단계)
후쿠자와는 일본개화 파수꾼의 역할을 하는 과정에서 사상적인 기반과 실천적 기반을 다진 지식인이라는데 큰 의의가 있다. 그의 문명개화의 초점은 구체제하의
아시아 지역 국가들 가운데 가장 뒤늦게 서구 중심의 국제질서인 조약체제에 편입되었다. 그러나 그후로도 조선왕조는 역사적으로 그 기능이 이미 소멸한 조공체제를 청산하지 못하였다.
청나라가 1895년 청일전쟁으로 한반도에서 그 영향력을 상실하기까지 20여 년 이상 중국과의 조공관계는 계속 유
일본에게 있어 대표적인 '타자'는 도쿠가와 시대에는 중국이었고 근대에는 서양이었다. 타자라는 존재로 인해 일본은 자신의 고유성을 인식하는 동시에 그것의 보존에 관심을 두게 되었고, 많은 이들이 이를 위한 전투적인 정치적, 문화적 행동을 정당하다고 생각했다.
타자, 즉 서양에 대한 저항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