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해 여권이라는 측면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한국여성연구회]가 창작과 비평사의 지면을 활동하여 이론이나 비평을 전개하여서 민족 문학 진영에 일부로서 존재하여 있었던 반면에 [또 하나의 문화]는 1985년 2월에 [또 하나의 문화]라는 동명의 회지를 발간함으로써 획기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론가들은 식민지 문제에 대해 크게 보아 맑시즘의 틀에서 식민 지배의 부당성과 반식민 저항의 필요성을 역설해왔다. 그러나 이들 고전적 이론가들과 사이드로부터 시작되는 최근의 탈식민 이론가들 사이의 차이점은 우선적으로는 후자가 현대 프랑스 철학의 영향을 받아 이론적 정교함을 갖춘 반
이론이란 점에서 이옥경과 비슷한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盧天命은 위의 두 사람의 이론에 강력한 이의를 제기하였는데, 농촌부녀의 계몽이 화급한 급선무라는 점에서, 그는 여성운동이 해방운동이기 이전에 계몽운동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매한 부녀 층을 제외한 조선여성의 ‘완전한 해방
공존하면서 질서를 이룰 것인가가 최대의 관건으로 떠오르는 시대이다. 이 시대의 지성인에게 요구되는 것은 갈수록 다양해지는 가치관과 분화된 집단들 사이에서 차이와 다양성에 대한 감수성을 키우는 문제이다. 페미니스트 이론은 사람들의 경험과 입장을 남성과 여성으로 분화시키는 대표적인 축
문학적 상상력은 분명히 다른 것이다. 사료와 사료사이의 틈새를 메우기 위해 발휘되는 역사적 상상력과 오로지 허구만을 만들어내는 문학적 상상력은 당연히 구별되어야 한다. 그러나 영화는 두 가지 상상력이 공존한다는 데에 문제가 있다. 흔히 역사와 영화를 언급하면서 떠오르는 것은 리들릿 스
비평이라는 이름으로 여성작가의 작품을 보는 새로운 시각이 등장한 것은 기존의 문학비평에 대한 일종의 반성적 도전인 것이다. 왜냐하면 가부장제적 질서 아래에서 양성의 대립 및 주체 -객체의 이분법의 사고 등 제반 문화적 전제를 해체할 것을 주장하는 여성 비평적 사고란 기본적으로 쇼월터가
Ⅰ. 문제의식과 연구의 목적
1. 문제의식과 연구의 목적
90년대 이후 한국사회에서는 레즈비언에 관한 논의가 가시화되기 시작했다. 대학을 중심으로 급진주의 페미니즘안의 레즈비어니즘과 퀴어이론 등이 서구로부터 유입되었다. 언론을 통해 변태로서의 동성애자 이미지가 아닌, 최초로 끼리끼
페미니즘은 여성과 여성적인 것을 나타내는 female이라는 단어를 어원으로 하고 있어 여성 중심적, 여성 성지향으로 여성존중의식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것은 인류 사회가 역사발전이래 남성 중심적으로만 조명되어 왔기 때문에 그동안 은폐되고 왜곡되어 온 여성의 활동과 삶을 우선적으로 부각시
차이점에 대해서 이야기한 『The Hours』에 대한 작품 분석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영화의 원작인 소설 『The Hours』는 버지니아 울프의 '『댈러웨이 부인』'의 출판 전 제목인 『The Hours』를 그대로 가져와, 세 여성의 하루 동안의 일상을 그려 보인다. 소설 『The Hours』의 작가인 마이클 커닝햄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