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성적 대립으로서의 여성이 아니라 확실히 계급성을 띤 명사가 된 것이다.
金南天도 여성해방운동의 획기적인 의의를 밝힌 바 있다. 그는 “사회적 경제적 기구의 개변이 없이 조선여성의 완전한 해방은 있을 수 없다.”고 하여 여성운동이 ‘완전한 해방’을 지향해야 한다는 급진적 이론이란
문학이 어떤 시기에 새로운 양상을 보이는 근대 문학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그 계기는 무엇인가를 밝히는 작업이 집중적으로 전개되었다. 특히 우리의 근대 문학은 일본을 매개로 하여 수용되는 서구 문학의 영향을 받아들여서 일어나는 문학의 내.외적인 변화의 양상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었
문학이론에 근거한 소설 개념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 시기에 근대소설(近代小說)의 개념 정립에 기여한 대표적 작가로 이광수(李光洙)와 김동인(金東仁)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조선인이 조선어로 쓴 문학(文學, literature)을 조선 문학으로 규정하고 작가의 상상력과 핍진성, 섬세한 묘사 등을 문학의 주
Ⅰ. 서 론
요즘은 여권신장이 되 많은 여성의 권익이 신장되어 왔지만 과거에 여성은 항상 남성을 존중하고 받들고 살며 그들의 주장을 제대로 발설하지 못하는 수동적인 삶을 요구받았다. 삼종지도라 하여 태어나서 부모를 따르고 시집가서 남편 따르고 늙어서 아들을 따라는 말이 있듯이 여성은
Ⅰ. 서론
여성문학을 주도했던 이들은 나혜석, 김일엽, 김명순 등이다. 그런데 이들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는 자유연애였다. 이들에게 ‘사랑’은 단순히 하나의 주제가 아니라 여러 가지 주제의 접합점이 되었으며 신여성이 추구하였던 가장 본질적인 가치를 이루고 있다. 이들의 사랑과 결혼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