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으로서의 사회적 해방이다.(「해방과 여성」,《적성》, 1946. 3.)
여성생활의 근본적인 모순을 개선하려는 여성해방운동이 이 점에 착안하여 출발하였고, 끝내는 여성운동이 계급투쟁과 분리될 수 없다는 마르크스적인 페미니즘으로 귀결한다. 따라서 여성은 성적 대립으로서의 여성이 아니라 확실
1. 사소설(私小說)의 근대적 의미
동아시아 근대문학의 경우 근대문학의 형성기에 등장한 사소설은 장르의식에서 드러나는 문제적 성격에도 불구하고 시기적으로 일정한 의의를 차지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그러나 문학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일본의 경우 문학사의 한 획을 그을만큼 중요한 비중
Ⅰ. 개요
우리 문학사의 시대 구분에서 핵심적인 쟁점으로 제기되는 것은 근대 문학의 기점 논의라고 할 수 있다. 즉 동아시아적인 전통을 바탕으로 하여 성장과 발전을 했던 우리의 고전 문학이 어떤 시기에 새로운 양상을 보이는 근대 문학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그 계기는 무엇인가를 밝히는 작업
김명순, <네 自身의 우헤>, <<生命의 果實>>, 문학사상사, 1925, p71,)
였던 김희경 전영택의 회고에서는 김가산.
과 그의 소실 사이에서 태어났다. 1904,5년경 친어머니를 잃고 계모의 손에서 자라게 된다.
2)추방과 유폐 김명순은 그녀의 수필 <네 自身의 우헤>에서 “추방과 유폐 그것은 너무나 동떠러진
문학이론에 근거한 소설 개념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 시기에 근대소설(近代小說)의 개념 정립에 기여한 대표적 작가로 이광수(李光洙)와 김동인(金東仁)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조선인이 조선어로 쓴 문학(文學, literature)을 조선 문학으로 규정하고 작가의 상상력과 핍진성, 섬세한 묘사 등을 문학의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