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비롯된다. 필자는 좋은 글을 쓰기 위하여 글을 쓰는 맥락을 이해해야 하고, 예상 독자의 기대를 분석해야 하며, 주어진 글쓰기 과제에 담긴 핵심적인 내용을 파악해야 하며, 필자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바르게 해야 한다. 특히, 어렵거나 불확실한 글쓰기 과제에 대하여 새로운 텍스트를 생산해
Ⅰ. 서론
논술을 과목으로 생각하고 교수-학습으로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많고, 대학입시 논술고사 출제안 논제 또한 이런 경향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일부 학교에서 방과 후 논술반 수업, 작문 교과 수업 등으로 학교에서 교수-학습으로 지도하고 있다. 논술이 작문이라는 관점에서 학습되고 있는 것이
Ⅰ. 서론
논술을 말하거나 가르치는 사람들이 인지주의 입장에서 생각의 범위나 논지를 풀어 가는 과정에 초점을 두어 설명하려 하고 있다. 이것이 우리의 논술이라는 개념을 뿌리부터 흔들어 놓고 있다. 논술은 생각의 범위나 논지를 풀어 가는 과정을 서술하는 것이 아니다. 논술은 자기의 경험, 주
Ⅰ. 서론
국어 교과의 교육 내용이 무엇이어야 하느냐에 대한 이론적, 학문적 논의, 그리고 국어 교과 교육 전문가들의 합의 여부와 관계없이 “읽기”는 국어 교과에서 교육할 대상으로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다. 4차 교육과정의 경우에는 표현․이해의 하위 영역으로, 1차~3차 교육과정의 경우
서 및 방법, 유형과 과정에 따른 읽기 전략 활용 계획 및 안내,(예 : 읽기 전 예측→읽는 중 생각그물 만들기→읽은 후 요약․비판)
3) 쓰기
글의 유형, 주제, 제목 등 상정해 보기, 생각 꺼내기, 생각 묶기, 구두 작문, 얼른 쓰기, 쓴 후 협의하기, 다듬기, 잘 된 글 뽑기 등의 계획 및 안내
2. 문제
Ⅰ. 서론
창작교육에 대한 관심이 다양한 맥락과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다. 그 논의들을 살펴 보건대 창작교육이 필요한 것은 대체적으로 동의하는 바이지만 수준과 방법에서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학습자 개인의 타고난 소질 계발이라는 목표와 훈련을 통한 창작 능력의 배양이라는 목
분석한 내담자의 성향에 맞추어 상담의 방향을 정한다.
2) 내담자와의 토의를 거쳐 내담자가 원하는 상담의 방향과 상담자가 정한
상담의 방향이 맞는 지를 확인한다.
3-1) 방향이 맞는다면 그대로 상담을 진행하며 상황에 맞추어 내용을 중간에
조금씩 수정한다.
3-2) 방향이 맞지 않는다면 내
서의 언어기능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서, 한국어 교육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실태를 보면, 명확한 쓰기 교육에 대한 정립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말하기 위주의 교육과 읽기위주로 치우쳐 있음은 굳이 별도의 분석을 통하지 않더라도, 각 대학의 한국어 교육 계획과 교수학습 방법 및 한국
Ⅰ. 들어가는 말
교육 과정 속에서 교수⁃학습의 결과를 확인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교수⁃ 학습 활동을 올바른 방향으로 조정하는 장치가 필요하다. 교육 과정 속에서 이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평가이다. 평가가 교육 과정의 각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만큼 제 역할을 해내지
Ⅰ. 서론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외국어, 특히 영어는 정보 획득의 매개체이자, 세계화의 중요한 수단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은 부분적으로 폐단을 보이고 있으며 교육은 백년지대계인만큼 신중하게 이 부분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더 나은 교육으로 나아가고자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