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처럼 인터넷 패러디가 문화코드의 하나로 자리 잡은 반면, 이면에서는 적잖은 부작용이 일어나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따른 인터넷 패러디의 문제점에 대한 비판이 만만치 않다. 일상 속에서 접할 수 있는 인터넷 패러디가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예시를 통해 알아보자.
인터넷방송은 네트워크 응용서비스의 주축이 되어 정보의 디지털화, 시스템의 쌍방향화, 광대역 및 초고속화 등으로 정보를 실어 나르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결국 인터넷방송은 새로운 미디어가 탄생한 것이라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앞에서 언급했듯이 인터넷방송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이러한 특성은 더욱 증가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보급하고, 수용하는데 있어서 허위문서, 음란물의 보급, 개개인의 프라이버시가 침해되는 등 사이버공간에서의 문제가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부작용들은 사유재산권을 무너뜨리고 전통
저작권 시비를 피해가고 있다.(http://myhome.naver.com/kj717/ss/tnvjvldj.htm)
를 택할 경우 그 책임 소재는 더욱 불분명해진다. 이는 구체적인 논의가 없기 때문이다. 기술에 대한 논의이전에 인터넷을 통한 정보 공유에 관한 제도나 정치에 관한 이야기가 없다는 뜻이다. 그리고 이런 사회적 논의들을 이끌어내
Ⅰ. 서론 : 연구 대상과 배경 및 목적
1999년 설립된 냅스터로 인해 불거진 인터넷과 지적재산권 간의 충돌은 시기를 더해 갈수록 일단락되기는 커녕 끊임없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영역적으로는 세계화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에는 소리바다에 대한 저작권 시비를 필두로 최근에는 스트리
저작권(copyright)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저작권은 인터넷을 제약하는 강력한 규제로서 체계화 되어가면서 시간이 흐름에 따라 시민들을 점점 옥죄어 오고 있다. 인터넷이 정보의 보고라는 말도 잠시일 뿐, 인터넷을 통해 친구에게 선물을 주려고 해도 저작권법에 걸리고 무료로 볼 수 있었던 디지털
문제, 도서관별 중복투자 및 상호 연동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으나, 그 중에서도 저작권과 관련한 문제는 디지털 정보서비스의 완성을 더디게 하는 복병으로 등장하였다. 디지털 정보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다양하고 방대한 저작물을 디지털화하여야 하고 디지털화된 저작물
저작물에 대한 권리와 보호에 따라야 하는지 반드시 명확하지는 않으므로 명확한 규정의 정립이 필요한 것이다.
초고속정보통신망 등 네트워크 환경하에서 유통되는 멀티미디어 저작물들에 관하여 발생되게 되는 문제들은 결국 멀티미디어 정보를 제공하는 저작권자와 통신망 운영자 등 정보제공
저작권 제도가 입법화되기에 이르렀다.
저작권의 보호대상은 최초 서적에서 출발하여 그림, 사진, 영화, 음반, 광고, 소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해졌고, 현재에는 컴퓨터 프로그램과 인터넷 상에서의 송신행위까지로 확대되고 있다.
▷ 문제제기
디지털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정보화사회가 도래
인천시 부평구에 사는 회사원 조영석(38·가명)씨는 지난 17일 경찰로부터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 깜짝 놀란 조씨는 어찌된 영문인지 물었고 자신이 저작권 침해 혐의로 고소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인터넷 포털사이트 다음의 미니홈페이지 서비스인 ‘ 다음 플래닛(planet.daum.net)’을 이용하는 조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