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체계론
전문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인간의 내면세계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위에서 다룬 인간행동이 이루어지는 환경체계, 즉 자연환경적 맥락과 사회환경적 맥락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부터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체계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문화체계에
주의 세계관이 반영된 미국의 개척정신을 형성과 교외 고속도로 문화의 등장에 기여한 현대적 축산 단지들의 역할을 분석한다. 아울러 현대인들의 육식문화를 육류 해체에서 비롯된 도덕적·윤리적 의미를 점검하며 쇠고기를 ‘차가운 악’이라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현대적 축산단지 해체와 육식의
문화체육관광부 이외에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 환경부, 행정안전부, 재정기획부 등에서도 관광관련 정책지원 사업이 증가하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주5일 근무로 노동자들은 가족과 즐기는 시간과 레저활동, 사회적 참여의 시간이 증가하게 되어 여가활동의 고급화와 다양화, 대중화가 빠
자연을 접하는 자연체험 및 학습의 장소가 될 수 있고, 더불어 지자체와 초등학교의 연계를 통해 하천이 놀이공간·단기집단생활의 공간이 될 수 있다. 또한 파리 세느강에 프랑스 전통 건축물과 조화된 아름다운 문화공간이 조성된 것처럼 역사와 문화가 연계한 특색있는 공간의 역할을 한다. (김보미
문화사회 구축을 위한 길임을 알 수 있다.
언어 인류학자 다니엘 네틀은 ‘자신의 환경과 긴밀하게 접촉하면서 수세기를 살아온 작은 집단이 사용했던 인간의 언어들 속에는, 자연환경에 대한 상세한 지식이 담겨 있다’고 주장한다.
현재 지구상에는 많은 언어들이 사멸해 가고 있고 남은
벗어나기는 쉽지 않다. 그런데 문제는 오염의 외부화와 끊임없는 소비적 성장주의를 구가하는 과정에서 마침내 자연의 황폐화와 자원 고갈에 따른 성장의 한계에 도달할 것이라는 점이다. 욕망이란 이름의 전차는 브레이크 없이 계속 질주하다가 마침내 파멸이라는 종착점에 도달할 것으로 예견된다.
주는 공익적 기능 중 휴양 기능은 오늘날 사회적으로 크게 요구되고 있는 기능이다. 특히, 도시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산림 휴양의 수요는 크다고 할 수 있다. 울창한 숲은 풍요롭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며 마음의 안정을 가져오는 효과가 대단히 크다. 피톤치드(phytoncide)라는 방향성 물
상품화하기보다는, 지역의 고유한 문화를 반영하여 정체성으로 자리매김한 이미지의 상품화를 중시한다. 시민이 주목표집단이 될 경우에는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을 위한 문화상품이 주가 된다. 관광객을 목표 집단으로 할 경우에도 일반적인 대중관광 상품보다는 문화관광, 생태
대한 가정
임파워먼트 모델은 변화의 당연성을 기본 가정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접근을 한다. 그리고 이 변화는 단일적인 것이 아니라 주변 체계와 모두 상호작용하며 변화는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① 변화는 가능할 뿐 아니라 명백하다
② 생태체계에서 일부분의 변화는
인간의 삶의 모습을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사회주의 진영에서 제창된 인권이다. 당시 19세기 중반은 기계화·산업화로 자본주의가 무르익어 가는 속에서 노동하는 자의 삶이 피폐되고 부가 편중되며 미성년자들이 가혹한 노동 강도를 견디지 못하게 되자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집중되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