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통일왕국은 초기부터 분열의 싹을 안고 있었다. 남과 북의 지파는 서로 다른 전승을 가지고 있었다. 남유다가 솔로몬의 예루살렘 성전 건축과 함께 중앙 성전을 중심으로 한 제의의 신학을 가진 반면에 북이스라엘은 지방의 성소에서 제사를 드리는 종교적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종교의 형태을 취하고 있는 무교의 성직자 또는 종교 전문직 종사자라는 뜻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그리고 무속인이 행하는 제의 형식이나 법리, 그리고 무속을 찾는 사람에게 안위와 평안을 준다는 점에서 기성종교가 갖고 있는 모습을 그대로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내용적이나 형
종교교류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점차 확대되어 오다가 국민의 정부 출범이후 햇볕정책의 추진에 의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남북 종교교류는 사실상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지 않고 있는 북한 체제의 특성상 대북 인도적 지원을 제외하고는 실질적인 종교교류에 한계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로 인해 한국
제의적 연행 양상들은 생물학적 차이와 더불어 젠더 개념을 체화한 세상에 대한 자기 이해들이 종교 체험과 그 무당 나름의 개성 있는 양상들을 만들어내고 있는 듯 했다. 그래서 이 젠더 코드들이 일상의 경험들, 사회적 관계나 윤리적 관계로 치환되고 이것이 한과 해한의 사회극으로 재현하는 굿, 그
제의(rite)라는 뜻, 다시 말해서 관습의 외식적 제례란 뜻이다. 하지만 이러한 어원의 해석에 있어서도 여러 의견이 분분한 편이다. 시세로에 의하면 religio는 '다시 읽다(wieder lesen)란 뜻의 re-ligare에서 유래한 단어로서 경전이나 의례문을 반복해서 읽음으로써 엄숙한 예배나 종교의식을 진행해가는 것으
종교의 무능과 타락
무엇보다도 당시의 사제, 곧 성직자들의 교육 수준은 놀라울 정도로 낮은 수준이었고, 그 결과 교회 안에는 미신적 신앙과 성물 숭배, 성자 제의가 유행하고 있었다. 또한 당시 로마에서 화려한 르네상스 예술을 견인하던 교황에게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했다. 메디치 은행이 파
종교의 무능과 타락
무엇보다도 당시의 사제, 곧 성직자들의 교육 수준은 놀라울 정도로 낮은 수준이었고, 그 결과 교회 안에는 미신적 신앙과 성물 숭배, 성자 제의가 유행하고 있었다. 또한 당시 로마에서 화려한 르네상스 예술을 견인하던 교황에게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했다. 메디치 은행이 파
것 그리고 이 이론은 덜 "열려진 성현 속에도 내포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제의는 상징이 드러내는 모든 것을 결코 다 보여주지 못한다는 점이다. 성과 속은 대립적이지만 무엇이라도 신성성과 합체될 수 있다면 성 - 속의 이분법이 어떻게 유효할 수 있는 것일까? 성현의 변증법은 다소 명백한 ....
종교성을 상실한 채 유희적이고 놀이적인 모습만이 드러난다. 하지만 놀이는 제의와 상충적인 개념이 아니었다. 흔히 산업화가 축제의종교성을 박탈하고 세속화를 가속화 시켰다고 한다. 이는 축제가 겪어야 할 필연일 수 있다. 그렇다고 하여 축제를 ‘제’가 사라지고 ‘축’만 남은 것이라고 단언
제의 자리에 이르렀다고 공언하였다(「무체법경」). 수운은 천지역시 귀신이오 귀신역시 음양인줄 알아 천도교에서는 천황으로 불린다. 해월은 물물천사사천(物物天事事天)이라 하여 천지인 삼재의 협동에 의하여 이루어진 사물을 천주로 섬기며 살았기에 천도교에서 지황(地皇)으로 추존되었다. 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