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
가.<중동전쟁 개관>
1948년 이스라엘 국가의 수립으로 시작된 아랍 여러 나라와 이스라엘 사이 수차례의 무력충돌들을 통칭하여 중동전쟁이라 한다. 아랍·이스라엘 분쟁이라고도 한다. 지금까지 대규모의 전투국면은 제 1차 중동전쟁(1948 - 49, 팔레스타인 전쟁), 제 2차 중동전쟁(1956, 수에즈 전
중동문제에 관여하게 되는 발단
트루먼 독트린;
냉전체제
-영국은 종전 후 중동에서의 유대국가 건설이 자국의 이익에 위협이 될 것을 우려해 점차 시오니즘에 대한 지원을 포기하고 팔레스타인을 위임통치
-배신감을 느낀 시오니스트들은 자신들의 입장을 수용할 다른 세력을 찾았지만, 적
중동 외교는 더욱 활발해졌다.
1988년 이라크-이란 전의 종전으로 한국은 이라크에 원유 구매 사절단을 파견하여 원유 도입선 확보에 힘썼고, 이란과는 전후 복구 사업 참여 문제 및 각종 투자 분위기 마련을 위한 협의를 가졌다. 또한 이 시기에 한국은 이집트와 문학과학기술협력협정을 체결하였고,
“이슬람의 원리와 가르침은 현세와 내세에서 모든 인간사를 통치하는 포괄적인 것이며 이슬람의 가르침이 인간의 삶의 정신적 의례적인 것만 다룬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실수를 범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슬람은 이데올로기이며 섬김이고, 향토요 국적이며, 종교이자 국가이고 정신이요 행동이며
(2) 아랍문화 부흥운동
아랍문화 부흥운동은 근대화와 개혁의 시기에 아랍의 사상과 문화, 그리고 넓게는 예술, 학문, 정치, 종교에까지 영 향을 미친 주요 사조로써 유럽의 식민 지배에 저항하는 민족 주의의 발생에 큰 역할을 담당했다. 이 운동의 배경에는 유럽 적 사고와 이데올로기가 작용하
2) 유대인 선교의 우선성
요한복음 1:11에서 ‘그의 백성에게 왔으나 그들은 그를 영접하지 않았다’고 했으며 대부 분의 그의 사역을 유대 땅에서 유대인들을 상대로 활동했다(마4:23, 9:35). 또한 로마서 1장 16절에서 바울이 선언한 ‘먼저는 유대인에게’라는 표현을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유대인에
3) 이슬람 포교 전략
(1) 유대교와의 대립과 이슬람교의 확립
메카 후기 메디나 초기 이슬람법은 유대교인이나 기독교 및 다른 일신교도에 대해 종교상의 관용을 베풀었다. 기독교와 현대사회. 김남일. 백석인쇄소. P16.
모하메드는 자기에게 계시된 것이 자기 이전의 일신교 예언자들에게 내려
2.1. 다문화 선교에 대한 기대
샘물 교회의 아프간 피랍사태 이후, 한국교회는 국내외적으로 해외선교방식에 대한 비난과 자체적인 자성을 갖게 되었다. 이후, 많은 세미나와 대화들을 통해 좀 더 수정되고, 건전한 방향으로의 선교신학과 전략들이 제시되었고, 이에 다문화 가정 선교, 외국인 노동
2.1. 다문화 및 이주 노동자 관련 민간 단체 활동
아직은 주목할 만하지는 않으나, 이슬람교 배경의 단체들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아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이슬람 성원을 중심으로 한 종교 및 민족 공동체 형성의 형태를 보이기 때문이다. 유럽이나 북아메리카 경우를 보더라도, 이슬람 성원을 중심
2) 음식
<대장금>을 통해 중동에 한국 음식이 소개된 이후로 중동에서 한식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농림수산식품부와 한식재단은 2010년 6월 UAE에서 열린 ‘한국 문화의 밤’ 행사에서 한국의 ‘의·식·주·혼’을 주제로 한 한식 만찬, 한복 패션쇼, 비보이 공연 등 다양한 한국 문화를 소개했을 뿐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