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Ⅰ. 근대시기(근대사회, 근대화)의 의복
낭만주의 스타일시대(1820~1850년), 크리노린 스타일시대(1850~1870), 버슬스타일 및 S자형시대(1870~1910년)로 이루어진다.
1. 낭만주의 스타일 시대
시대의 복식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는 정치적인 혁명이 일어나고 과학의 발달로 급진적인 사회전반의 변화를 겪으
첫째, 형식이 중요시 된 시대였다. 즉 그것은 절대음악을 뜻하는데 말 그대로 음악 그 자체에 충실하는 것이다. 음악 이외의 사상은 표현하지 않을 뿐더러 그것을 묘사하지도 않는다. 구성된 음만이 그 자신의 표현 내용이나 표현 목적으로 된 음악을 말한다. 그래서 고전주의 음악가들은 기악음악을 추
음악상에 나타난 국민주의는 먼저 모국어의 존중이라는 형태로 나타났다. 이것은 낭만파 음악에 대한 결정적인 방향을 제시하여, 특히 모국어에 의한 문학과의 결합은 음악에서 다시없는 큰 힘이 되었다.
여기에서 몇 가지 새로운 음악이 생겨났는데, 특히 가곡 ·오페라 ·교향시를 중심으로 한 표제
1. 고대음악(기원전 ~ 4세기)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음악은 기원전 4000~3000년경의 메소포타미아지방의 것으로, 출토품 등으로부터 타악기나 피리등 상당한 악기가 사용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하프, 리라, 류트 등이 쓰였으며, 그리스 시대에는 피타고라스의 음계이론 등 고도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클래식이란 성악과 기악을 통합한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쉽게 떠오르는 것은 과거에서 전해내려오며, 유명한 작곡가에 의해 창작되어 기악으로 연주되는 음악을 일반적으로 클래식이라고 말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클래식에 대한 접근을 하기위해 그 사전적 의미
음악치료는 음악을 치료의 매개체로 사용하여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건강을 증진시키는 치료의 한 형태로서 음악과 과학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예술적, 창조적, 과학적인 치료이다. 우리 모두에게 내재되어 있는 음악성(innate musicality, inborn musicality)을 이용하여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변화를 유도하는
20세기의 음악은 신음악New Music 으로 구분되면서 이전의 음악과 혁신적인 변화를 맞게 된다. 20세기는 음악에 대한 관점이 전혀 달라지게 되어 예전의 잣대로 20세기의 음악을 평가하려 하면 안된다. 20세기는 추함의 반대인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는 예술이 아니라 자연과 인간의 모든 모습을 예술로 표현
음악을 ‘유동하는 건축’, 건축을 ‘언(凍) 음악’이라 부르는 것은 비유적(比喩的)인 표현이기는 하나 소재가 지닌 순수한 질서성(秩序性)이나 통일성이라는 점에서 공통된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음악이라는 말은 ‘music’과 대응하는 말인데 뮤직은 원래 그리스어·라틴어에서 유래하
표제에 의해 통일 꾀하려는경우가 많다. 즉, 대다수의 자유모음곡은 표제음악의 형식을 취하게 된다. 독일의 표제음악의 창시자는 슈만이며, 그는 훌륭한 자유모음곡을 남겼다. 표제음악은 낭만파 음악을 강하게 특징짓고 있지만, 음을 말로 취급하여 표제를 갖는 시적, 또는 문학적 내용, 혹은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