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들어가는 말
17세기는 실학주의라는 실용적이고 외면적인 자각을 강조하는 사상이 배태되었다. 이것이 교육사상에도 영향을 미쳐 실용성·직접경험·과학성·모국어를 중시하는 실학주의 교육사상이 등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실학주의 교육사상은 17세기에 곧장 현장에 적용되어졌다기보다는 그
1. 문제의 제기
처음 주제를 접하고 공부 거리에 대한 고민을 해보았다. 첫 모임부터 난관의 시작이었다. 일단 여러 사람이 모인 조별 논문이라는 특성상 몇몇의 의견을 따를 수 없었다. 그리하여 각자의 의견을 내본 후 비슷하고 연관성이 있는 공부거리를 엮어서 큰 흐름으로 잡았다.
이 글의
Ⅰ. 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까지 역사를 배워왔다. 지나간 조상들의 발자취를 사료, 자료 등과 함께 더듬어 왔다. 비록 그것이 시험과 대입을 위한 임시방편에 지나지 않았다고 해도 우리가 배운 것은 사실이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어떠한 사건, 행동들은 기록으로 남겨지고
1. 들어가는 말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어떠한 사건, 행동들은 기록으로 남겨져 후대에서 역사라 말하고 연구할 것이다. 역사는 '지나간 현재' 라는 말이 있듯이, 과거에 지나간 일들이 현재에서도 또다시 되풀이되기 때문에 우리는 역사를 배우고 공부해서 지나간 과오를 교훈삼
1. 머리말
종교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 이성에 대한 신뢰가 깊이 스며든 현대문명에 있어서도 종교가 인간의 삶에 차지하는 역할과 그 무게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할 수가 있겠다. 종교가 우리들에게 매력이 있는 것은 그것이 인간의 삶의 방식과 깊은 관계를 갖게 되기 때문이다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목적과 문제제기
한국 개신교 선교 100년의 역사를 회고해 보건대 무엇보다도 놀라운 양적 성장을 이루어왔음을 알 수 있다. 금세기 선교 역사상 유래없는 일이다. 그러나 양적인 성장에 비례하여 질적인 성장도 보폭을 맞추어왔는가 하는 질문에 대해서는 반론의 여지가 없
1장 서론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성차별에 의한 지배-억압의 구조는 각 나라와 사회문화의 특수한 상황에 따라 그 양상이 다르나 인류사회의 보편적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사람들은 남자와 여자가 생물학적 차이로 인해 불평등한 역할을 지니고 있음을 믿어왔기 때문에 남성이 여성을 혹
1/ 스피노자의 이례성과 현재성
근대의 철학사와 정치사상사에 있어 의심할나위 없이 스피노자는 매우 이례적인 철학자다. 이러한 이례성으로 인해, 그에 대한 평가는 언제나 불충분했고, 근대철학과 정치사상의 계보 속에서 그는 언제나 분류하기 어려운 사상가로 이해되었다. 철학적인 측면에서 보
1. 책 명
김순환, [실천신학의 학문적 위치와 방법론]. 서울 : 도서출판 세 복 , 1999.
2. 저자 약력
저자의 이름은 김순환 박사이다. 그는 충남 광천에서 태어났고 충대 법대를 졸업하고 서울신학대학교에서 수학했다. Drew University에서 Ph. D(예배학)를 받았고 한국강남대학교에서 강사를 역임했고 서울신
서론
현대 신학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슐라이에르마허 만큼 상반된 평가를 받는 신학자도 없을 것이다. 그는 19세기의 교부로, 또는 현대 신학의 아버지로 인정받는 반면, 19세기의 대이단자로도 비판받고 있다.
특히 칼 바르트의 입장이 그러하다. 그는 슐라이에르마허가 신학을 하나님의 계시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