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에 속하는 다양한 신들이 숭배되고 의식이 치러졌지만, 중국인들에게는 이것이 절대적인 종교 신앙, 사후세계에 대한 두려움, 극락세계에 대한 선망이 아닌 재앙을 없애고 육신이 이승에 머무르는 시간을 최대한 연장하고자 하는 삶에 대한 끈질긴 애착 때문이라 할 수 있다.
(3)죽음에 대한 저항
Ⅰ. 한국의 종교
1. 불교
불교는 한국, 중국, 일본의 영혼관이었던 취산설마저 윤회설로 바꾸었을 정도로 동북아시아 지역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기본 교리는 삼법인, 사성제, 팔정도라고 할 수 있다. 삼법인은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이다. 사성제는 고성제 -생존자체가 모두
1. 종교의 개념과 기원
우리는 오늘날 많은 종교 환경 속에 살고 있다. 서로 다른 가치관을 내세우고, 서로 대립하며 교를 더욱 확장시키기에 여념이 없다. 기독교, 불교, 유교, 각종 무속신앙 등은 우리가 접촉할 수 있는 종교이며, 어떤 사람들은 그러한 가정에서 자신의 주관없이 어려서부터 믿는 사
1. 문화재란?
▶ 유형문화재
건조물·전적·서적·고문서·회화·공예품 등 유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것. 또는 이에 준하는 고고자료.
▶ 무형문화재
연극·음악·무용·공예기술 등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또는 예술적 가치가 큰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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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고구려, 백제 신라 세 나라가 병립하던 7세기 중엽까지를 말하는 삼국시대에는 문자의 사용과 더불어 형식적 학교 교육이 시작되었다. 삼국 중 가장 먼저 발달한 고구려는 지리적 영향으로 학교 교육 또한 일찍부터 발달하였는데 372년에 설립된 태학이 그 시작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백제는 비
종교, 미학, 음악, 문학, 회화 등 대상화된 의식 영역으로 나뉜다. 의식 문화에서 이번 레포트에서 대표적으로 살펴 볼 문화는 ‘종교 문화’이다. 종교는 인간의 관념을 정립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고, 중국인 역시 이러한 종교의 특징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을 것이라 상정했다. 중국종교
종교가 어둠의 길잡이요 꺼져가는 등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이들이 늘어가고 있다.
근세 이후 지금까지 이 땅은 급격한 변화를 거듭해 왔다. 17세기, 서구 열강들이 세력을 형성하여 아메리카 대륙에서 중국을 거쳐 그 눈길을 동아시아로 돌릴 때쯤, 조선의 실학자들은 중국을 통해 사학을
중국 사상 체계의 근간이 되는 유교는 중국 뿐 아니라 한국과 일본 등 동아시아 전역에 걸쳐 사회문화적으로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성장해왔다. 그리고 노장사상에 뿌리를 두는 도교 사상 역시 각 국가의 샤머니즘적, 애니미즘적 전통 신앙과 혼합되어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으며, 현재까지도 그
종교가 어둠의 길잡이요 꺼져가는 등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이들이 늘어가고 있다.
근세 이후 지금까지 이 땅은 급격한 변화를 거듭해 왔다. 17세기, 서구 열강들이 세력을 형성하여 아메리카 대륙에서 중국을 거쳐 그 눈길을 동아시아로 돌릴 때쯤, 조선의 실학자들은 중국을 통해 사학을
Ⅱ. 한국의 종교의 종류와 특징
1. 불교
1) 불교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
불교는 한국, 중국, 일본의 영혼관 이였던 취산설마저 윤회설로 바꾸었을 정도로 동북아시아 지역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기본 교리는 삼법인, 사성제, 팔정도라고 할 수 있다. 삼법인은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