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의 사상사와 법학자의 사상사를 나누어 다루고 있음
(3) 지성사 중심으로 파악하려는 사상사
① 관념사라고도 할 수 있음
② 어떤 문화권이나 어떤 시대에 두루 통용되는 특정한 관념을 추출하고 그것이 다른 관념
③ 결합하고 이상화 하는 과정에서 그 관념의 기능방식과 그 변천을 탐구함
철학자의 사상사와 법학자의 사상사를 나누어 다루고 있음
(3) 지성사 중심으로 파악하려는 사상사
① 관념사라고도 할 수 있음
② 어떤 문화권이나 어떤 시대에 두루 통용되는 특정한 관념을 추출하고 그것이 다른 관념
③ 결합하고 이상화 하는 과정에서 그 관념의 기능방식과 그 변천을 탐구함
철학자의 사상사와 법학자의 사상사를 나누어 다루고 있음
(3) 지성사 중심으로 파악하려는 사상사
① 관념사라고도 할 수 있음
② 어떤 문화권이나 어떤 시대에 두루 통용되는 특정한 관념을 추출하고 그것이 다른 관념
③ 결합하고 이상화 하는 과정에서 그 관념의 기능방식과 그 변천을 탐구함
철학자의 사상사와 법학자의 사상사를 나누어 다루고 있음
(3) 지성사 중심으로 파악하려는 사상사
① 관념사라고도 할 수 있음
② 어떤 문화권이나 어떤 시대에 두루 통용되는 특정한 관념을 추출하고 그것이 다른 관념
③ 결합하고 이상화 하는 과정에서 그 관념의 기능방식과 그 변천을 탐구함
1)그리스 사회의 문화
-서양문화의 원형은 고대그리스(Greece)에서 발견→고대그리스에서 비롯된 서양문화의 전통 ‘헬레니즘’
-B.C.6~4세기에 그리스 도시국가(polic)체제에서 창조되었으며 오늘날 모든 영역(철학,과학,예술,정치,조직)은 이 전통에서 기원함, 헤브라이즘(Hebraism)과 함께 유럽문화의 근간
제 1장 조명된 이단
이단이란 “이단”과 “이단자”라는 영어적 의미를 가진 헬라 단어는 “선택행위” 또는 “부속물”이란 의미에서 유래된 단어이다. 기독교 초기 역사에서 이단은 기독교인이 관계할 수 있는 최악의 범죄였고, 중세에서 이단은 사형에 해당하는 죄였다.
기독교 의미에서 “이단
독일·프랑스·네덜란드·벨기에·룩셈부르크 등 5개 국가가 처음으로 조약을 맺었다. 이후 EU 회원국들 간의 자유로운 이동과 국경철폐를 내용으로 하는 협정이다.
(3) 유럽의 정치·경제의 통합을 실현하기 위한 연합기구로 현재 27개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기구의 이름은 ( )이다.
▶ 정답 :
서론
계몽주의는 18세기 하반기에 프랑스를 기점으로 유럽 전역에 유행했던 문화적, 철학적, 문학적, 지적 사조로서 중세의 어둠으로부터 인간의 이성을 일깨우고자 하였다. 계몽(啓蒙)이라는 말 자체가 지식수준이 낮거나 인습적 편견에 젖어 있는 사람을 바른 생각을 가지도록 깨우쳐 주는 것임을
철학적으로 파악한 것으로서 이것은 대 철학체계에서 주장하는 이데아적 세계 질서와 상통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제시해 보겠다.
I. 서 론
계몽주의는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에 걸쳐 유럽에서 등장해서 정신계와 사회 전반을 지배했던 사조를 말한다. 절대주의 시대에는 절대 권력이 만들어졌고, 이 시대상과 결부되는 예술을 꽃피웠으며, 자연과학과 철학의 발달로 인간의 문제와 자연의 문제점들이 해결되거나 이해되는 시대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