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적․사회적 인식의 차이를 날카롭게 보여주고 있어 문제적이다.
이 논쟁에 관해서는 적지 않은 논자들에 의해 이미 상당한 연구성과를 얻은 바 있다. 애초 김윤식이 1973년 이 논쟁에 대해 명명하였거니와, 박용철의 문학을 다루는 자리에서 상당히 소상하게 해명한 바 있고, 또 김기림의 시론을
대한 인식을 보다 풍부하게 지니게 되어 새로운 민속 음악 어법을 창조하였다.
3. 12음 기법=음열주의
19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반음계주의\"의 증대로 점차 조성이 파괴되어 무조음악이 나타났으며, 쇤베르크는 종래의 조성 음악에서 벗어나 철저한 무조성의 체계화를 시도하여 12음에 의한 작곡
르네상스
북유럽 르네상스는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났는데 각 유럽 국가에는 중세와 현저하게 다른 문화의 발전이 있었다. 천재가 활약할 수 있는 지적인 사회 분위기는 르네상스 독일,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스페인에서 대두되었다. 그러나 북유럽 그림들은 중세 기원과 아주 가까웠다; 15세기와 16
만들어지기 시작한 것은 르네상스 시대로부터인즉, 이탈리아로부터 훌륭한 정원의 견문이 전해진 후의 일이다. 15세기 후반부터 16세기 초반에 걸쳐 프랑스의 왕들은 몇 번이고 이탈리아로 원정을 떠나 당시에 꽃핀 르네상스문화를 실제로 목도하고 나서 프랑스에서도 정원 조성이 성행하게 되었다.
세기르네상스 전성기 거의 모든 공방이 그러했듯, 그에게 그림을 의뢰했거나, 그의 드로잉을 토대로 하여 발행된 판화를 구입했던 은행가, 상인, 인문학자의 취향과 태도를 반영하고 있다. 이것이 그의 작품을 볼 때 프랑드르 문화를 놓치지 말아야 하는 이유이다.
*브뢰겔의 주요 고객층
1.브뢰겔의
. 서론
복식은 건축이나 문학, 음악, 회화, 조각과 같이 문화적 환경으로부터 발생하는 예술형태이며 창조화 된 사회의 요구와 정신이 반영된 것이다. 그럼으로 한 시대의 복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적 상황이나 정신, 또는 그 형태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포스트모더니즘은 1960년대 초
세기 계몽주의자들은 과학의 발전이 사회정의와 도덕을 진보시키고 인류의 행복을 증진해 줄 것이라고 믿었지만, 20세기는 그러한 믿음이 얼마나 순진한 믿음인지를 보여주었다
탈현대주의-하이데거와 비트겐슈타인이 제기한-이성에 대한 맥락주의적 비판의 관점에서 이루어진 현대성 비판
르네상스 화풍 익히고 독일에 전파
- 독일에서 본격적인 르네상스 회화의 태동을 가져옴
한스 홀바인 2세
뒤러와 더불어 르네상스 시대 독일을 대표하는 화가
영국 헨리 8세의 궁정화가
바실리 칸딘스키(1866-1944) :
추상미술 과 미술에서의 현대성(모더니즘)을 체계적으로 정립시킨 이론가.
예술적 완성에 성공한 것이 바쇼의 《하이카이시치부슈[俳諧七部集]》이다. 우키요조시[浮世草子]를 창시한 이하라 사이카쿠도 처음에는 하이카이[俳諧:익살스러운 和歌의 한 형식]에서 출발하여 《호색일대남(好色一代男)》을 비롯한 호색이야기, 《세켄무나잔요[世間胸算用]》 등 돈을 중심으로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