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이성의 시대와 상상력의 이론
1. 데카르트 (René Descartes, 1596-1650)
1) 일반적인 데카르트의 철학
(1) 이론적 입장 : 방법적 회의에 의하여 얻은 코기토의 명증적의식에서 출발하여 정신의 순수성을 확보하고, 동시에 명석판명지의 규칙을 만들었다. 또한 이 규칙과 생득관념설에 따라 신과 물질
강의 전체를 통해 해결하기로 설정한 연구문제 및 관련한 장별 주제(제1장)2. 무작위 표본추출의 방법 다섯 가지(제3장)3. 산술평균, 분산, 표준편차의 개념 및 의의, 특징 및 장단점, 산출방법(제4장 및 제5장)4. 정규분포의 특징 네 가지(제7장) 5. 중심극한정리(central limit theorem)(제8장) 정리 하기로 하자
(2) 외부성의 사적인 해결방안
◆ 합병
외부성을 유발하는 기업과 외부성으로 인해 피해(혹은 이익)를 보는 기업을 합병하는 방안을 말한다. 외부성을 유발하는 기업과 외부성으로 피해를 입은 기업이 합병하면 외부성 문제가 기업 내부의 문제로 내부화된다.
◆ 코즈의 정리 - 협상에 의한 해결
(1) 레온티에프의 역설(Leontief's paradox)
레온티에프가 H-O정리(요소부존이론)을 1947년 미국의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요소투입비, 즉 노동/자본 비율로서 측정한 결과 미국이 자본풍부국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미국이 노동집약재를 수출하고 자본집약재를 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교재의 저자인 문병기 교수와 행정학과 조교들, 그리고 행정계량분석 강의를 성공적으로 수학하고 있는 약간 명의 재학생들이 하나의 연구팀을 구성한다. 연구팀은 현재 한국 국민의 이 얼마나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는지, 그 현황과 원인을 직접 조사하고자 한다. 아울
데카르트이다. 그는 인간의 이성(理性)을 신뢰하고, 우리가 이성적으로 확실한 것에서 확실한 것으로 추리해 가면 진리를 인식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를 기치로 거기서 신의 존재, 물체의 존재라는 것도 추리에 의해 확실한 신뢰로서 연역된다고 생각
1. 근대철학의 시대적 배경
근대로 접어들면서 중세의 국가와 교회의 정치적 역학관계 및 권위주의적 종교가 많은 모순을 야기했고, 사회적으로는 그동안 누적되어온 불만이 그것에 대한 반기를 들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다. 모든 새로운 사상들이 그러하듯 근대철학은 결국 중세에 대한 반발로부
테브난의 정리(Thevenin's theorem)
능동회로망에서 임의의 두 단자 a-b 외측
에 대해서는 등가적으로 하나의 전압전원
과 저항으로 대치
테브난의 정리(Thevenin's theorem)
Vab : 단자 a, b를 개방했을때의 전압
Rab : 회로망 내의 전압원은 단락, 전류원은 개
방시켜 단자 a, b에서 회로
데카르트가 모든 의심스러운 것을 배제한 것도 계몽주의시대를 위한 준비작업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넓은 의미로는 17세기도 계몽주의시대에 포함된다. 한편, 이 시기는 대륙의 합리론과 영국의 경험론이 서로 대립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이 두 사조(思潮)는 방법을 미리 확립하고 거기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