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종교개혁으로 말미암아 서양에서의 그리스철학과 기독교사상의 중세적 조화는 깨어지게 되었다. 즉 이성과 신앙의 분리로 부터 비로소 근세 철학의 발전이 이루어지게 된다. 중세 철학이 신 중심의 철학이었다면 근세 철학은 인간 중심의 철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근세 철학은 교회
스피노자
<실체 : 일원론>
스피노자는 『윤리학』의 저서에서 많은 부분을 실체론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스피노자는 데카르트의 이원론을 거부하였습니다. 스피노자의 철학은 실체와 양태라는 개념으로 요약됩니다. 스피노자 철학의 윤곽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세 가지 관점이 다음과
1. 근대철학의 시대적 배경
근대로 접어들면서 중세의 국가와 교회의 정치적 역학관계 및 권위주의적 종교가 많은 모순을 야기했고, 사회적으로는 그동안 누적되어온 불만이 그것에 대한 반기를 들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다. 모든 새로운 사상들이 그러하듯 근대철학은 결국 중세에 대한 반발로부
근대 이후의 서양 윤리 사상의 전개
1) 17세기의 서양 사상 : 과학적 인식의 방법을 철학에 도입2) 영국의 경험론 (경험론, empiricism) : 경험 강조, 귀납법
- 영국의 경험론 (17C) ⇒ 영국 공리주의 (19C)⇒현대 미국 실용주의 (20C)3) 대륙의 합리론 (합리론, rationalism) : 이성 강조, 연역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