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端)이며 그것은 각각 인(仁)의(義)예(禮)지(智)의 근원을 이룬다. 이런 뜻에서 성(性)은 선(善)이며, 공자(孔子)의 인도덕(仁道德)은 선한 성에 기반을 둠으로써 뒤에 예질서(禮秩序)의 보편성을 증명하는 정치사상으로 바뀌었다. 당나라의 유학자 이고(李)는 도가(道家)와 불교사상의 영향을 받아 《복
四端; 네 실마리)은 『맹자』에 나오는 말이다. 네 실마리는 인간의 본성의 선함[미발의 理]을 설명하려고 든 것이다. 맹자는 우물에 빠지려는 순간의 어린애를 보는 것을 예로 들면서, 그 때 깜짝 놀라 “측은히 여기며 구해 주려는 마음"은 인간이 본래 타고난 사랑하는 마음 [미발의 仁]이 실마리로서
四端)이란 맹자(孟子)가 실천도덕의 근간으로 삼은 측은지심(惻隱之心)·수오지심(羞惡之心)·사양지심(辭讓之心)·시비지심(是非之心)을 말하며, 칠정(七情)이란 《예기(禮記)》와 《중용(中庸)》에 나오는 희(喜)·노(怒)·애(哀)·구(懼)·애(愛)·오(惡)·욕(慾)을 말한다.
1. 사단
측은지심: 불쌍히 여기는
四端)이며 그것은 각각 인(仁)·의(義)·예(禮)·지(智)의 근원을 이룬다. 이런 뜻에서 성(性)은 선(善)이며, 공자(孔子)의 인도덕(仁道德)은 선한 성에 기반을 둠으로써 뒤에 예질서(禮秩序)의 보편성을 증명하는 정치사상으로 바뀌었다.
<물이 아래로 흐르듯>
맹자가 말하였다. “물은 진실로 동서에 분별
四端) 즉 남의 불행을 측은히 여기는 마음(惻隱之心)과 자신의 잘못을 부끄러워하고 거짓을 미워하는 마음(羞惡之心)과 남에게 사양하는 마음(辭讓之心)과 옳고 그름을 가리는 마음(是非之心)을 들었다. 그리고 이러한 사단은 인(仁)의(義)예(禮)지(智)라는 사덕(四德)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하였다.
그는
四端) 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정약용은 사덕은 높고 멀리 있는 대단한 것이 아니고 사람들 간의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실천 한 후에 성립되는 것이라고 보았고, 이 이(理)를 이루는 것은 덕이 아니라 효(孝),예(藝),제(弟) 인 것이라고 보았다. 즉 주자학에서는 이(理)가 사람의 마음에서 일어나면
四端)은 천성에서 발생하므로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성악설(性惡說)은 순자가 제창하였으며 “인간의 성품은 악하다. 선한 것은 인위(人爲)다.”라고 하였다. 이것은 선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임을 지적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선은 타고나면서부터 가지고 나오는 것이
四端之心)이고, 그 마음이 선하다는 비유를 통하여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맹자는 악의 본질이나 기원에 대한 해명을 이론의 중심에 놓고 있지 않다. 다만 인간들의 감각적 경향성에 이끌려 인간의 본성, 즉 도덕심을 제대로 자각하지 못하고, 발현시키지 못한 상황에서 벌어진 사태
四端之心)이 갖추어져 있다고 극력 찬명하였으며, 인의예지(仁義禮智)로서 본성을 설명한다. 즉 인간의 선한 본심으로 본성이 선하다고 하는 이론을 정립한다. 맹자는 본래 선한 본심을 자극하게 하여, 이를 선천적으로 갖추어져 있는 선한 본성에게까지 확대시켜 나가야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