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의 경제·문화 발전을 통일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연방제의 목적임을 천명함
(3) 고려 연방 공화국안 발표(1973. 6. 23.)
․ 1973년 남한의 ‘6·23 평화 통일 외교 정책 선언’에 대응함
․ 단일 국가로서 유엔 가입들을 주요 내용으로 ‘조국통일 5대 강령’발표
(4) 고려 민주 연방 공화국
통일론을 정립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북한은 1960년 8.15해방 15주년 경축대회에서 “조선인민 속에서 조국통일의 기운이 거세게 일어나는 정세 하에서 북한정부의 조국통일에 관한 일관된 기본방침을 재차 전면적으로 분명히 하면서 만약 남한당국이 지금도 자유로운 남북 총선거 실시에 응하지 않는
통일노선의 불변적 징표로 간주되고 있다.
북한불변론의 입장은 북한의 통일론은 남한의 프롤레타리아를 해방시키는 계급혁명이며, 남북한 프롤레타리아계급간의 통일로서 통일한국은 주체사상으로 무장된 공산주의사회를 말하는 것이다라고 주장한다. 북한이 말하는 통일은 궁극적으로 남한사회
남북한 지역주민들이 같은 민족이라는 동류의식 속에서 민족공동체를 만드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사회통합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에 대한 조정과 사회적 균열의 치유는 어떤 방식으로, 어떠한 이념적 가치를 지향하는 통합인가에 크게 의존한다. 한반도 통일의 가장 실현가능한 시나리오는 흡
Ⅰ. 서론
북한은 1958년 사회주의적 생산 관계를 완전히 구축하고 본격적으로 사회주의 경제 건설을 해 나가는 1960연대 전반까지만 하더라도 대외 경제 관계를 별로 중요시하지 않았다. 대외무역이란 국내 경제발전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단지 각 나라가 지니고 있는 자연적·인위적 여건에 의해 어쩔
통일에 대한 최초의 남북간 모색이 좌절되어 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시기 연구는 현재의 남북통일모색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줄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자료부족과 이념상의 차이 때문에 아직 사실의 복원조차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특히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하 인민공화국)의 수립에
통일의 의미
통일은 다르게 표현하면 곧 분단의 극복이다. 그러나 통일이 단순이 '분단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이어서는 안 될 것이다. 우리가 이루어야 할 통일은 민족의 앞날과 관련되는 문제로서, 미래를 향한 역사의 창조 작업으로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다.
첫째, 지리적 측면에서 통일은
남북으로부터의 협공으로 모든 장비를 버리고 투항하거나 산악지대로 도피함으로써 북한군 주력은 거의 궤멸상태에 빠졌으며, UN군은 급속도로 북진을 계속했다. UN군이 급속히 진격하여 38˚선에 접근하게 되자 미국 합동참모본부는 맥아더 장군에게 북한군을 섬멸하도록 명령한 데 이어 9월 30일 트루
만미와 관련하여 주한미군 철수, 전쟁연습팀 스피리트 훈련 반대와 같이 정치 군사적인 이슈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1994년에 결성된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자주평화통일민족회의’, ‘조국통일범민족연합’,‘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그리고‘통일연대’등이 이러한
통일시키고 중앙 집중적인 체계가 만들어진다. 이 기구는 10월 28일 '북조선5도행정국'으로 개편되었다. 이것은 북한의 단독 정부 수립을 향한 태아적 정부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조직들은 모두 공산주의자와 비공산주의자의 연립의 형태를 띠고 있었다.
해방 직후 이북 지역에서는 좌우의 정치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