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는 이제 특정 분야에 한정되지 않으며, 이른바 하위문화에 그치지 않고 상위문화로 확산되고 있고, 그 의미도 확장되고 있으며, 젊은이들의 일상생활에까지 깊숙이 뿌리내리고 있다는 점 등이 뚜렷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현재 만연하고 있는 엽기 신드롬은 온라인 공간과 오프라인 공간도 가리
하위문화를 주도하는 네티즌은 문화 전파자만이 아닌 적극적인 문화 생산자가 된 것이다(손인숙, 2003). 이러한 ‘얼짱’문화에 이어 최근 하루가 멀다 하고 각종 대중매체를 통해 쏟아져 나오는 연예인 성형열풍과 다이어트열풍이 이제는 일반인들에게 확산되어 얼굴을 성형하는데 그치지 않고 몸까지
문화이면서도 아날로그세계의 언어와 논리로는 이해할 수 없는 전혀 새로운 문화형식으로 우리 앞에 다가왔다. 특히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4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는 통계를 보더라도 이제는 디지털문화가 사이버스페이스 안에서만 유효성을 갖는 하위문화가 아니라, 현실세계에까지 영향력을
대중음악의 의미 실로 크다고 할 수 있다. 청년문화로부터 도시의 하위문화로 방향을 전환한 뒤 제기되어 온 개혁개방의 과실로부터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폭을 넓혀다는 점, 특히 가난하지만 소박하게 살고 있는 변방 농민들의 생활에 대한 관심이 강화되는 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추이
- 들어가면서...
가정폭력은 개인적인 문제나 가정사가 아닌 사회적인 문제이며 범죄행위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가정폭력은 폭력이 아닌 각 가정 내의 일이라고 생각하고, 피해자는 부끄럽게 생각해 좀처럼 신고조차 되어지지 않고 있다. 대부분 그 인식의 정도 또한 미미한데 이러한 인식 확대의
문화 현상'이 바로 수용자들에 의해 만들어지며 그 확장이나 발전 여부는 문화 현상의 수용자들이나 문화 현상 속에 녹아 있는 3차원적 권력 내부적으로도 결코 짐작할 수 없는 미지의 영역이라는 것이다. 대중문화에 있어서 권력 보유자들은 그 방향이나 규범, 이데올로기를 제시하여 수용자들을 권
문화의 형성 혹은 권장을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중요한 작업임에 틀림없다.
3) 여성수용자 논의의 정치성
많은 진보적 문화이론가들은 현재의 대중문화와 여성수용자들 간의 관계를 민주적 대중주의적인 것으로 파악했다. 즉 여성수용자들이 대중문화를 즐기는 것은 가부장제적인 질서에 편
대중문화와 기독교 이 두 가지가 서로의 영역에 섞인 다는 생각 자체가 불경한 것일 수 있겠지만, 현대 사회에서의 기독교와 대중문화의 관계는 결코 간과될 수 없는 중요한 사회, 문화현상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비 기독교인들에게는 마치 종교가 문화의 하위범주인 것처럼 기독교 역시 문화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요(歌謠)’즉, ‘노래’는 대중문화의 하위 유형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고래로부터 지금까지 존재해 온 대포적인 향유문화라고 할 수 있다. 신라의 향가, 고려의 고려가요 ․ 고려속요, 조선의 시조 ․ 가사, 일제시대의 창가 그리고 지금까지 전해져
Ⅰ. 서론.
1980년대를 기점으로 줄곧 서양이 주도해온 것이라 인식했던 문화의 주체가 서서히 변화하고 있다. 항상 문명을 이끌어왔으며 선진문물을 지닌 것으로 인식해오던 서양에 비해 문화의 하위개념으로 줄곧 받아들여지던 동양이 어느 정도의 경제적인 기반을 토대로 서양의 대중문화대신에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