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는 근대 이후 전달되었다는 점에서 일제시대 시기부터 등장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일제시대에는 일제의 민족 문화 말살 정책에 대항하며 창작된 대중문화의 성격을 가지고 시작되었으나 김광해. 2000. “대중가요 가사분석을 통한 한국인의 정서 탐색”중앙대학교 p2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창
대중가요 ‘흥보가 기가막혀’ 사례분석
특 징
성 과
성 공 요 인
①‘국악적 요소’, ‘한국적 음율'이 들어간 대중음악
②판소리 ‘흥보가’의 노랫말을 거의 그대로 차용
③‘아이고 성님 동상을 나가라고 하니…’등 원문의 맛을 제대로 살림
④예스러우면서도 흥겨움
⑤판소리+랩의
대중의 문화적 지향과 욕구는 하나의 예술 매체로는 만족하지 않는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아이러니컬한 것이 있다. 좀 더 나은 것, 많은 것을 요구하는 우리의 대중이 왜 전통음악이나 클래식과 같은 소위 고급음악에는 익숙하지 못한가. 그것은 대중가요가 귀에 익숙하다는 이유도 있겠지만 이러
문화를 만들어 나갔다. 신념 유지를 위해 도박성이 짙은 그 당시의 도박이나 당구 등의 오락, 화려한 옷차림 등을 거부했고 지배 이데올로기가 침윤되어 있는 대중문화를 전격 거부하였다. 이러한 운동권 집단이야 말로 민중가요가 대중가요와 다르게 자신들의 독자적인 유통구조를 가지고 형성 계승
봐도 웬일인지 오지를 않네’ 라고 하며 언제나 남성을 그리워하면서 기다리기만 하는 여성을 보여주었다. 그 이외의 대중가요들을 보면 남성이 여성을 그리워하는 경향의 노래도 나타나긴 하였으나, 그보다 여성과 남성의 노래에 많이 나타난 경향은 여성이 남성을 그리워하고 기다리는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