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새 결혼을 축하하는 잔치석상에서 한바탕 분란을 일으킨 뒤 어머니와 함께 에페이로스로 달아났다가 나중에 일리리아로 갔다. 그 직후 아버지와 화해하고 마케도니아로 되돌아갔으나 후계자 지위가 위태로웠다. 그러나 BC 336년에 필리포스가 암살되자 군대의 지지를 받아 반대하는 사람 없이
대한 견해 또한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가족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한 마디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또한 현대사회에서는 급변하는 사회현상 때문에 전통적인 가족의 개념을 수정해야할 상황이다. 슐츠(Schultz, 1977)는 『변화하는 가족』이라는 저서를 통해 “가족이란 하나의 복잡한 변수로서, 생물학
대한 정의도 각기 다를 수 있다. 따라서 페미니즘을 한마디로 정의하거나 그 범주를 단순화시키기보다는 각기의 견해가 가진 문제점을 지적하고 보안해가면서, 서로의 입장을 체계화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것이 오랜 세월 동안 남성의 부속물로 취급되어온 여성의
■들어가기
오늘의 한국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20세기 초반기의 일제의 강점기를 거치면서 전통적 한국 사회가 상당한 왜곡을 입게 되었다. 해방 후 한국사회는 전쟁을 겪고,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사회의 모습이 급격한 변화를 보여 왔다. 경제 개발 및 산업화로 인해서 예전의 ‘보릿고
이 연구에서는 영화를 사료로 이용하여 과거의 사람들이 예수라는 주제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있었는가를 가능한 한 “객관적”으로 밝혀 보려고 한다. 우선 영화가 “사료”로서 얼마나 유효한 가치를
가지는 가를 살펴봐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르크 페로는 ‘1960년대 초만 하더라도 영
1. 낭만적 사랑의 변화 양상
‘결혼 적령기’라는 말은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용어이다. 이것은 일단 결혼을 하기에 적당한 생물학적, 사회적 나이라는 뜻을 나타낸다. 그러나 문자적 의미 외에도 이 용어는 결혼을 절대적인 하나의 기준으로 만들어서 그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사
자신의 아이들에 대해 특별한 책임감을 가지는 인간의 가족 양식은, 그것이 생존율을 높게 했기 때문에 나타났다. 이것은 사냥감이 드문 기근 동안에 최대한의 보호를 가능케 하는 사회적 무리 안에서 남성과 여성의 수적인 균형을 가능하게 하였다.
더 큰 혈족의 무리가 자원을 위한 성공적인 경쟁
것은 왓슨(John Watson)의 행동주의에 결정적인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의 박사학위 논문은 '원숭이의 성적 특성과 지배 특성에 관한 관찰연구'였다. 그의 관심은 동물 연구에서 인간에 대한 연구로 옮겨졌으며 성, 특히 동성애에 대한 연구가 인간성을 깊이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라고 생각하였다.
대한 제대로 성립하지 않은 모호한 입장을 그대로 대변해준 것이라 생각한다. <애정만세>라는 영화에서도 동성애를 다루었던 대만의 차이밍량 감독은 <강河流>라는 작품을 내놓으면서 ‘이제 더 이상 동성애를 피해갈 수 없게 만들기 위해’ 이 영화를 내놓았다고 한다. 사우나실에서 아버지와 아들이
여성 총리로 선출된다. 연거푸 3선에 성공, ‘철의 여인’이라 불리며 막대한 권력과 세계적 정치 지도자로서의 위상을 떨치던 그녀는 자신의 신념과 정책을 당당히 추진하지만 이에 반대하는 이들과의 격렬한 대치가 이어지고 각료들은 11년간 지켜온 총리직에서 물러나라고 종용하기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