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양미술의 역사
1)원시미술
원시사회에는 오늘날과 같은 문명사회에 앞서 먼 옛날에 존재하였던 태고(太古) 사회와 근대에 존재하는 미개사회 등 두 가지가 있다. 그러나 미술사에서 보다 중요한 것은 태고의 원시사회에서 이루어졌던 미술이다. 수십만 년이나 계속된 이 원시시대는 다시 그것
미술에서는 엄격하고 균형잡힌 구도와 명확한 윤곽, 입체적인 형태의 완성등이 우선시 된다. 고대에 대한 관심은 18세기 중반에 이루어진 폼페이와 헤리클라네움, 파에스툼등의 고대건축의 발굴과 동방여행에 의한 그리스 문화의 재발견등이 계기가 되었으며 프랑스 혁명 전후 고대에 대한 동경이 사
다다이즘 ( Dadaism )
1. 다다의 탄생
제1차 대전 당시 다다 운동은 1916년 초에 취리히의 <볼떼르 캬바레>에서 탄생한다.
작가이자 연극 연출가였던 휴고 발( Hugo - Ball )의 전쟁과 국수주의의 장애를 뛰어넘어 다른 이상들을 추구 하려고 살아가는 소수의 독자적인 정신의 소유자들이 있다는 사실을 환
2.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1) 개념
자연주의의 정점에 다다른 사실적인 근대극에 대해 20세기 초에 시작된 다양한 반사실적 연극운동을 말한다.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상징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파,
3. 팝아트의 개념
1) 팝아트의 개념
팝 아트란 예술성 자체의 이미지라기보다는 광고, 산업디자인, 사진술, 영화 등과 같은 대중예술 매개체의 유행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대하여 언급된 명칭이며, 특히 도시문화의 단면으로 통속적인 문화나 상업적인 문화를 가리키는 통칭이다. 순수미술의 반전과
물신화
- 자본주의 체제에서 상품은 시장에서 판매와 교환을 위해 생산된 노동생산물이다. 팔리지 않고 소비되는 생산물과는 달리 상품은 인간의 특정 욕구를 만족시킬 뿐 아니라, 어떤 것과 교환되어야 한다. 건축물도 하나의 상품으로 간주되면서, 익명의 사용자를 향한 대량생산체계가 마련된다.
화면 위에 쏟아놓았기 때문에 지극히 개성적이고 독창적이며 추상적인 형식으로 인간 감정의 내면 세계를 추구하였다. 약 15년에 걸친 기간 동안 추상표현주의는 신속한 제작과정, 거친 붓 놀림, 질감, 활력같은 성격들 때문에 고급예술의 문맥 속에서 독자적인 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었다.
건축가들이 합리주의운동에 개입되고 있는데, 텐데자(tendenza)에 중요한 기여를 한 다른 이태리 안으로는 비토리오 그레고티(Vittorio Gregotti)와 엔조 본판티(Enzo Bonfanti)가 있다.
마드리드학파에는 합리적인 이점이 있다. 즉, 세 단계, 합리적인 계획의 논리, 입면의 처리와 구조적 선험주의를 한꺼번에 엮
점유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이는 결국 ISD의 예술성을 상대적으로 비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는 점을 논의하는데 주안점을 둘 것이다. 이러한 논의는 이미 유영만(1998b)의 ISD 이해 방법론 서설- ISD의 탐구논리와 새로운 가능성 탐색에서도 부분적으로 논의되었으며, 필자의 다른 논문(1996)에서 집중
영향 받고 뒤쳐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답보상태에 빠진 기업은 대부분 수익이 낮을 수 밖에 없다. 이런 회사는 낮은 가격을 요구하는 많은 고객을 잃게 되거나 원가가 낮은 회사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이익을 낮추어야만 한다. 게다가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계층에 초점을 둔 기업 또는 전체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