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대에 나타난 모더니즘 문학
(1) 모더니즘 문학(작가, 작품)
-일제 식민지 시기 도시 세대들이 추진한 문학경향
-문학 양식과 실험 정신면에서 문학의 근대성 모색
-‘카프’중심의 사실주의 문학이 일제의 탄압으로 침체됨에 따라 대부분의 작가들은 기존의 사실주의적 창작 방법론을 상당부분
◎ 인물 분석
소설은 ‘구보’ 라는 인물의 이동을 따라 진행된다. 시점은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 간혹 1인칭 시점으로 변형되기도 한다. 줄거리를 분석할 것도 없이, 구보가 하루 동안 경성 거리를 돌아다니면서 보고 느낀 것들을 그대로 서술한 방식이다.
구보라는 인물은 고독한 인물이다. 하지만
Ⅰ. <2021, (예비)소설가 000씨의 일일 : 각자의 고독을 보내는 방법> - 창작 글
나는 집을 나와 길을 따라 지하철역을 향해 걸어갔다. 토요일 아침 날씨는 아직 서늘했으나 견딜 수 있었다. 집에서 나오며 거실에서 쉬고 있는 아버지와 어머니에게 ‘다녀오겠습니다’라는 말을 하지 않고 나왔다는
I. 서 론
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는 식민지 치하의 지식인 소설가가 ‘구보’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규정하며, 정치적 사회적 혼란기를 사는 지식인 소설가는 ‘구보’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유표화시킨다. ‘남북조 시대의 예술노동자’로 스스로를 지칭하는 그가 피난민으로서 타향살
문학 세계의 인물론적 특성이다. 초기의 단편들은 심신 장애자가 주인공이고, 후기 단편들은 비정상적인 삶을 영위하는 인간들이 주인공이다. 그 자신의 표현에 의하면, 그는 소설에 기성 사회에 대한 '나'의 반발을 그리려고 하다가 보니 자연 냉소와 자조, 실의와 체념, 허위와 불신, 질서의 상실, 생
소설가구보씨의 일일>, <화두> 등이 있다.
2. 광장 작품분석
1) 소설 ‘광장’의 가치분석
최인훈의 <광장>은 1960년 10월에 발표된 이래 현재까지 40여년 이상을 꾸준히 주목받아온 작품이다. 우선 이 작품에 대한 평가를 보자. 문학평론가 김현은 <광장>에 대해 "정치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1960년은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은, 주로 박태원의 소설과의 관련 속에서 다루어졌고, <서유기>나 <회색인> 등에 비해서는 비교적 연구자들의 주목에서 비켜 서 있었다.
≪ … 중 략 … ≫
Ⅱ. 최인훈의 의사소통체계
희곡 문학의 분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인자가 전달의 방법인 의사소통체
문학이론에 근거한 소설 개념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 시기에 근대소설(近代小說)의 개념 정립에 기여한 대표적 작가로 이광수(李光洙)와 김동인(金東仁)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조선인이 조선어로 쓴 문학(文學, literature)을 조선 문학으로 규정하고 작가의 상상력과 핍진성, 섬세한 묘사 등을 문학의 주
1. 모더니즘의 등장 배경
1.1 문학사적 배경
1930년대 모더니즘이 등장하기 전의 문단의 풍경은 이랬다. 1920년대에 사회주의 계열의 문학 운동이 발생하고, 이윽고 문단의 주류를 차지하게 되었다. 최초의 프로문화단체인 ‘염군사(1922)’ 그리고 신인 문인들이 조직한 ‘파스큘라(1923)’ 이후 1925년 카
- 구보(久甫)씨(氏)가 당신에게 보내는 사신(私信) 또는 희망 만들며 살기 -
오규원의 연작시 <시인 구보씨의 일일>와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의 구보씨의 일일>은 패러디 관계이다. 구체적으로는 제목을 패러디 한 것이며, 소설 장르에 등장하는 구보라는 인물이 담고 있는 상징성을 패러디한 시 장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