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적 성격을 띠고 있다고 볼 수 있는 움직임은 엄밀히 따지자면 20년대 초에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지만 미약하여 큰 주목을 받지는 못하였다. 1922년 동인지 ‘요람’에서 시작된 모더니즘적인 경향이 이후 ‘구인회’에 이르러서 보다 뚜렷해지고 문단에 큰 주목을 받게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
KAPF
염군사(1922)
카프 조직(1925)
카프의 1차 방향전환: 단순한 문단적 조직으로서가 아니라 전국적인 사회운동 조직으로 변환
카프의 2차 방향전환: 더욱 적극적인 적극적인 정치 투쟁 전개, 공산당 재건 운동 전개
KAPF의 몰락
외부적 탄압:
카프 제1차검거 사건
카프 제2차검거 사건: 신건설사
작품활동을 중단하다시피 하다가 해방을 맞이했고, 해방직후 이태준과 함께 조선문학건설본부에 참여해 소설부 위원을 지냈다.
1930년대 모더니즘 문학의 대표작가로 평가되며, 「딱한사람들」「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빙랑장 주인」「천변풍경」등 전시대와 구별되는 새로운 소설들을 발표한다
작품에 나오는 ‘仇甫’는 26세로 동경까지 가서 공부하고 온 당대의 엘리트 지식인이다. 또한 결혼도 못한 채 어머니, 형수와 함께 살며, 아침에 늦게 일어나 밤늦게까지 아무런 목적도 없이 거리를 방황하는 일과가 전부인 인물이다. 게다가‘仇甫’는 경제적인 안정이 보장되지 않는 소설가라는 직
모더니즘적 면모를 알아볼 수 있다. 거리, 건물들, 사람들 등 이들 I차적 대상 하나하나는 2차적인 내면세계를 이루고 그 연상된 분편은 다시 1차적 현실세계를 단절, 절단시킴으로써 텍스트는 이중의 구조가 직조된 형태를 취하고 있다. 대상 하나하나가 각각 달리 연상시키는 내면의식은 그것대로 다